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정세균 국회의장 “개헌, 논의 대상 아닌 의지의 문제”

정세균 국회의장 “개헌, 논의 대상 아닌 의지의 문제”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접견실에서 취임 후 첫 기자 간담회를 가졌다.

 

정 의장은 먼저 “20대 총선에서 국민들은 여소야대와 다당체제를 만들어 주었는데, 이는 어느 정당의 일방독주도 허용치 않은 절묘한 선택이었다”면서 “다당체제로 출발한 20대 국회가 역설적으로 대호와 타협이라는 의회주의가 꽃필 수 있는 좋은 토양이 될 수 있고, 그런 토양에 꽃을 피우게 하는 것이 의장의 책임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박근혜 정부를 도울 일이 있으면 당연히 돕겠으나, 잘못된 일에 대해서는 ‘NO’라고 분명하게 말할 것”이라며 “그리고 그 판단의 기준은 권력이 아닌 국민이다”고 강조했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많은 분들이 개헌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고, 개헌은 이제 더 이상 논의의 대상이 아니라 의지의 문제이다”면서 “20대 국회에서 이 문제가 매듭지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개헌) 타이밍에 대해서는 아주 쉽게 모범 답안을 얘기하려고 하면 20대 국회 내에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국회법에 대해서는 “국회법 개정안은 '국회가 더 열심히 일하겠다 그리고 국민을 대신해서 해야될 일을 꼭 하겠다'고 하는 의지의 표현이 담겨있고 또 그것이 바로 국회법 개정안의 입법취지다. 저는 그 취지에 적극 찬동하고 공감한다”며 “그래서 어떤 형태로든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서 같은 취지, 혹은 비슷한 내용이 법제화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피력했다.

 

또한 “의장의 직권상정은 매우 조심스럽고 주의깊게 사용돼야지 남용돼선 절대 안된다”면서 “그러나 국민을 위해 국가를 위해 필요하면 쓰라고 그런 권한도 준 것이기 때문에 그 권한을 활용해서 무엇인가 국민을 위해 국가를 위해 해야할 일이 있다면 그런 때는 주저하지 않겠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매우 신중하게 직권상정을 활용하겠다”고 표명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