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정헌율 익산시장, 공약 이행 ‘전국 최우수’…“시민과 약속 가장 잘 지켜”

정헌율 익산시장, 공약 이행 ‘전국 최우수’…“시민과 약속 가장 잘 지켜”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평가 발표

최고등급 SA등급 평가…매분기별 공약이행 점검·소통행정 등 결실

 

 

[시사타임즈 = 김현석 기자] 정헌율 익산시장이 전국에서 시민과의 약속을 가장 잘 지키는 민선 자치단체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와 관련해 2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민선 7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정헌율 익산시장이 이행평가 단계에서 최고등급인 SA등급이라고 평가했다.

 

정 시장은 지난 2019년 민선7기 출범 시 공약실천계획 단계에서 최고등급 SA에 선정된 데 이어, 올해 민선7기 3주년을 맞아 이행평가 단계에서 최고등급 SA에 선정되는 쾌거를 달성했다.

 

이번 성과는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을 이행하기 위해 매분기별 공약사업을 점검하고 시 홈페이지에 시민 소통공간을 마련하는 등 비대면 상황에 발맞춘 ‘시민과의 적극 소통행정의 결실’이라는 평가다.

 

6대 분야 85개 사업으로 구성된 정헌율 호의 민선7기 공약 이행률은 올해 1분기 기준 95.2%로 완료 100%를 향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전체 85개 사업 가운데 49개 사업이 완료됐거나 이행 후 계속 추진 중에 있다.

 

이밖에도 시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평가를 위해 지난달부터 시민배심원단을 위촉해 운영하고 있다.

 

시민배심원단은 1차 회의 ‘교육과 분임 구성’, 2차 회의 ‘부서별 공약안건 심층 설명회’, 3차 회의 ‘공약조정과 이행점검’ 등을 거쳐 7월 중순까지 공약이행 현황을 점검·소통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는 지난 1월부터 5월까지 전문가로 구성된 매니페스토 평가단이 226개 시군구청장의 공약이행과 정보공개 평가 자료에 대해 분석한 1차 평가와 지적 사항에 대한 지자체 소명자료 평가 등 2단계 과정을 거쳐 진행됐다.

 

평가항목은 △공약 이행완료분야 △2020년 목표달성분야 △주민소통분야 △웹소통분야(Pass/Fail) △공약일치도분야(Pass/Fail) 등 5대 지표로 이를 종합 평가한 뒤 5단계(SA, A, B, C, D)의 등급을 부여했다.

 

특히 정 시장은 공약이행 최고등급 달성에서 멈추지 않고 더욱 따뜻하고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뛰어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정헌율 시장은 “민선7기 3을 맞아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이행평가 단계에서 최고등급을 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1년 남은 민선7기 공약이행 평가단계에서 좋은 평가가 나온 만큼 막바지 온 힘을 다해 시민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고자 다시 한번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김현석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