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253)] 온 트레일스

[책을 읽읍시다 (1253)] 온 트레일스
 
로버트 무어 지음 | 전소영 옮김 | 와이즈베리 | 464쪽 | 18,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삶에는 지름길도 왕도도 없다. 각자의 ‘길’을 선택하고 묵묵히 걸어갈 뿐이다. 다만 사회가 진화할수록 현대인들에게 이 ‘길’은 점점 더 복잡한 미로가 됐다. 차고 넘치는 선택과 가능성이 외려 혼란이 된 것이다. 길이 너무 많은 시대, 더 현명한 길잡이가 되기 위해 ‘길의 의미’에 주목한 『온 트레일스』.


 『온 트레일스』는 ‘GQ’ ‘뉴욕 매거진’ 등에서 활동하는 저널리스트 로버트 무어가 7년간의 대장정 속에서 깨달은 진정한 길의 본질과 의미를 담은 책이다. 3200km 애팔래치아 트레일 하이킹부터 아이슬란드-모로코까지 다년간 길 위의 방랑자로 살았던 저자의 경험과 통찰을 생생하게 그려냈다. 특히 수억 년 전 생명체가 남긴 길부터 곤충·동물의 길, 고속도로와 인터넷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길이 갖는 의미를 과학, 역사, 심리학 등 다양한 맥락에서 심도 있게 풀어내며 출간 즉시 뉴욕타임즈, 아마존 등 유력 매체와 독자로부터 뜨거운 호평을 받았다.

 

이 책은 ‘길의 의미’를 방대한 지식과 독특한 경험으로 풀어냈지만 무엇보다 그 ‘길’을 걷는 생명체들의 욕망에 주목한다. 저자가 생흔학자, 곤충학자, 사냥꾼, 스루하이커 등 많은 전문가와 함께 생명체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얻은 결론 중 하나는 고대 생물체부터 개미가 페로몬을 뿌려 만든 먹이 통로, 대를 거듭한 코끼리의 이동 경로, 인간이 만든 하이킹 트레일까지 모든 길은 ‘안정감’에 대한 욕망의 발현이자 목표와 목표를 가장 손쉽게 잇기 위한 소통과 지혜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즉, 길은 복잡성 속에서 단순함과 질서, 안정감을 찾아가는 과정이자 세상을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인 셈이었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저자는 모든 이와 연결되려는 현대인의 욕망은 ‘길’의 복잡성을 야기했다고 설명한다. 바쁜 삶을 벗어나 여유를 즐기기 위해 설계된 하이킹 트레일은 안내가 필요한 복잡한 미로가 됐다. 인터넷은 정보가 얽히고설킨 길이 됐고, 소통의 공간이었던 길에는 효용성과 경제성만이 남았다. 그는 이런 시대적 흐름이 필연적일 수 밖에 없었다고 공감하면서도 우리에게 ‘길’의 본질적 의미를 되새겨 볼 것을 주문한다.

 


작가 로버트 무어 소개


저널리스트로 ‘하퍼스’, ‘n+1’, ‘뉴욕 매거진’, ‘GQ’를 비롯한 여러 잡지에 기고해왔다. 환경 저널리즘 부문 미들베리 장학금을 수상했다.비소설 부문에서 다수의 상을 수상한 바 있다. 그의 첫 번째 저서인 『온 트레일스』는 출간 즉시 언론과 독자들의 뜨거운 호평을 받았고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선정 올해의 논픽션 도서, ‘보스턴 글로브’, ‘시애틀 타임스’ ‘내셔널 포스트’ 선정 올해의 책, ‘뉴욕 매거진’ 선정 올해의 과학도서, ‘텔레그래프’ 선정 올해의 여행도서 등에 오르며, ‘깊이와 의미를 모두 아우르는 신예 작가’의 도서로 주목받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