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341)]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

[책을 읽읍시다 (1341)]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

구드룬 파우제방 저 | 오공훈 역 | 교유서가 | 296| 13,8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는 세계적 소설가 구드룬 파우제방과 독일 라벤스부르크 출판사가 종전 70년을 기념해 기획한 청소년 소설이다. 이 작품은 독일 내륙 산간 지역에 사는 열일곱 살 청년 요한 포르트너에게 19448월부터 19455월까지 10개월간 일어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공간적 배경에서 알 수 있듯 이 소설은 패전의 기운이 가득한 2차세계대전 말기 평범한 독일인들의 일상을 섬세하게 묘사하는 동시에 전쟁의 참상을 통렬하게 고발하는 작품이다.

 

2차세계대전이 막바지로 치닫는 시기인지라 요한의 고향 마을에 남아 있는 사람은 여자와 아이와 노인들뿐이다. 조금이라도 힘을 쓸 수 있는 남자는 모두 징집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요한 역시 열일곱 살이 되자마자 징집되지만 전선 투입 이틀째 되는 날 부상으로 왼손을 잃는 바람에 상이군인이 되어 3주 만에 제대하고 입대 전에 하던 우편배달 일을 다시 시작한다.

 

사랑하는 아들, 남편, 아버지를 전장에 보낸 마을 주민들에게 요한이 전하는 편지는 가족이 아직 살아 있다는 증거이자 희망이다. 그러나 검은색 편지’, 즉 전사통지서를 배달해야 하는 날엔 이야기가 달라진다. 전쟁이 막바지로 향할수록 전사통지서는 하루가 멀다 하고 도착하지만 그걸 직접 전달해야 하는 요한은 매번 괴롭고 고통스럽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남겨진 가족의 비통함과 사람들의 그런 고통을 가장 먼저 목격하고 위로해야 하는 우편배달부 요한의 비애는 이 소설의 핵심이자 압권이다.

 

우편배달 일을 천직으로 여기며 어릴 때부터 우편배달부가 되길 소망했던 요한에게 검은색 편지는 말 그대로 그의 인생에 드리운 검은 그림자와도 같다. 또한 검은색 편지는 일상을 순식간에 절망의 나락으로 밀어넣는 전쟁의 비극에 대한 은유이기도 하다.

 

전세계를 전쟁의 구렁텅이로 몰아넣은 전범국이지만 이 소설의 배경인 산간 마을 주민들은 여느 나라 국민들과 다를 바 없이 순박하고 정 깊은 사람들일 뿐이다. 이들은 전쟁 기간에도 전과 다름없이 일상의 삶을 누리고 때로는 열렬한 사랑에 빠진다. 이렇게 악의라고는 찾기 힘든 평범하고 소박한 사람들이, 사실은 나치와 히틀러를 열렬하게 지지했고 2차대전이 독일 전체에 새로운 희망을 안겨줄 거라 굳게 믿었다.

 

그렇기에 평범한 독일인이 보이는 소시민적 선량함이 전쟁을 일으킨 국가의 국민이라는 원죄를 희석시키지는 못한다. 그래서 소설 속 인물들 대다수는 참전했다가 목숨을 잃거나, 살아남더라도 평생 안고 가야 할 심각한 장애를 갖거나, 사랑하는 가족이나 연인을 잃는 아픔을 겪는 등, 전범국가의 국민이라는 사실에 대한 대가를 치르며 파국을 맞이한다.

 

물론 이 소설에는 다양한 인간 군상이 등장한다. 전쟁에 나가고 싶어 안달하는 소년들과 히틀러를 숭배하는 소녀들이 있는가 하면, 몇몇 인물들은 히틀러를 증오하고 그가 당연히 비참한 최후를 맞이할 거라고 믿는다. 누가 듣든 말든 전쟁은 바보들이나 하는 짓이라고 노골적으로 개탄하는 인물도 있다. 또한 이 세상에 정의란 존재하지 않으며 그 첫번째 증거가 바로 전쟁이라 말하는 허무주의자도 등장한다.

 

소설의 결말부에서 요한을 치명적인 상황으로 이끄는 문제적 인물인 키제베터 부인은 치매 환자인 탓에 자신의 손자이자 열혈 나치 추종자인 오토가 오래전에 세상을 떠났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한다. 그러나 사실 그녀는 사랑하는 손자의 죽음을 치매 때문에 망각했다기보다는, 다분히 의식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패망으로 향하는 현실을 애써 부정하고 좋았던 옛 시절만 되뇌려는 일부 독일인들에 대한 작가의 비판이 담긴 은유로도 읽힌다. 결국 이런 수구적인 태도 때문에 선량한 이웃이었던 청년 요한은 돌이키기 힘든 파국을 맞는다.

 

이렇게 나치에 불신을 품은 사람들과, 전쟁이 끝나기 직전까지도 히틀러에 대한 믿음을 거두지 않은 맹신자들, 그리고 현실을 부정하고 회피하려고만 한 회색인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갈등 또한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의 주요 모티브 중 하나다.

 

작가 구드룬 파우제방은 십대 때 2차세계대전을 겪었다. 그녀의 처절한 전쟁 체험은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에도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 소설에 전투 장면이 등장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전쟁의 비참함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상당 부분 작가의 체험이 녹아 있기 때문일 것이다.

 

환경이나 반전, 핵 문제를 다룬 소설로 명성을 얻은 구드룬 파우제방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를 위한 소설 집필에 특히 탁월한 작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유려한 자연 묘사와 인간을 보는 따뜻한 시선, 섬세한 복선과 충격적인 결말이 빛나는 보헤미아의 우편배달부또한 연령을 초월해 널리 읽히기에 부족함이 없다.

 

 

작가 구드룬 파우제방 소개


1928년 보헤미아 비히슈타틀에서 태어났으며 2차 세계 대전 뒤 독일로 이주하여 사범대학을 졸업했다. 그 후 칠레,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등 남아메리카에서 오랫동안 교사 생활을 했다. 1970년 아들이 태어난 후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책을 쓰기 시작했다. 평화와 환경, 빈곤 문제 등 깊이 있는 주제의식과 높은 작품성을 지닌 책을 꾸준히 펴내어 독일 청소년문학상, 취리히 어린이도서상, 구스타프 하이네만 평화상, 북스테후더 불렌 상 등 많은 상을 수상했다. 대표적인 책으로 평화는 어디에서 오나요』 『나무위의 아이들』 『구름』 『할아버지는 수레를 타고』 『그냥 떠나는 거야』 『핵 폭발 뒤 최후의 아이들』 『핵폭발 그후로도 오랫동안등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