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424)] 독방(전 2권)

[책을 읽읍시다 (1424)] 독방(전 2권) 

카린 지에벨 저 | 양영란 역 | 밝은세상 | 536| 각권 14,5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카린 지에벨의 소설은 인간의 욕망, 불안, 집착, 죄의식, 피해의식, 열등감 등 내면에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심리적 요소들을 추적하고 분석해가는 과정을 통해 등장인물들을 보다 심층적이고 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스릴러 혹은 미스터리소설에서 인물들을 선한 자와 악한 자로 양분하고, 양자 간의 대결구도를 만들어 흥미를 이끌어내는 방식이 주류를 이루는 데 반해 카린 지에벨의 소설에서는 선과 악을 잣대로 인물을 구분하지 않는다.

 

다만 어느 한 인물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고뇌와 갈등, 대립과 충돌의 과정을 통해 어떤 결론이 내려지고 어떤 행위로 귀결되는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인다. 따라서 카인 지에벨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성격을 단적으로 규정하기 어렵고 선한 자와 악한 자로 구분할 수 없다. 인간의 내면에는 항상 선과 악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카린 지에벨이 인물을 바라보는 방식이 더 객관적 진실에 닿아 있는 듯 보인다.

 

독방17세의 나이에 종신형을 선고 받고 교도소에 갇힌 마리안 드 그레빌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마리안 역시 인간적인 결함을 갖고 있는 인물이며 분노조절장애 성향이 있다. 마리안은 세 살 때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조부모와 살게 된다. 조부모는 완고하고 권위적이어서 마리안의 적성이나 취향보다는 가문의 명예와 집안의 체통만 내세우는 사람들이다. 늘 이미 답을 정해놓은 질문을 하고, 잠시도 숨 돌릴 틈을 주지 않고 잔소리를 퍼붓고, 말끝마다 가문의 명예를 들먹이는 조부모의 양육방식은 어린 마리안을 질식시키기에 충분하다.

 

따스한 보살핌과 애정이 필요했던 마리안은 암울하고 절망적인 성장기를 보내다가 결국 조부모의 집을 나온다. 마리안은 남자친구와 강도 행위를 저지르며 생활비를 마련한다. 그러다가 우발적인 실수로 살인을 저지르고 경찰의 추격을 받던 중 경찰 2명에게 총격을 가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불구자가 되는 대형 범죄를 저지른다. 미리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살인이었지만 피해자들이 경찰이었기 때문에 법정 최고형인 무기징역형을 선고받는다. 17세의 어린 나이에 미래와 희망이 모두 사라지게 된 셈이었다.

 

이 소설은 마리안이 무기징역형을 받은 지 4년 차가 되는 시점에서 시작된다. 마리안은 교도소에서 4년을 지내는 동안 교도관 혹은 동료 수감자들과 자주 충돌을 빚게 되고, 그 결과 몇 건의 살인 및 상해 혐의가 추가된다. 마리안은 정신과전문의도 소견을 피력했듯 분노조절장애가 있는 인물이지만 교도소의 제반여건이 그녀가 추가 범죄를 저지르도록 부추긴 측면이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

 

이 소설에서 교도소는 한 인간을 갱생의 길로 이끄는 교정시설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의 부조리한 양상이 극도의 폭력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공간이라는 사실을 매우 상세하게 보여준다. 교도관과 수감자 사이의 불평등하고 비인간적인 관계, 불법 마약 거래, 수감자들 사이에서 자행되는 따돌림과 린치, 교도관들의 비리와 암투 등은 부조리한 사회의 축소판처럼 보이기도 한다.

 

교도관들이라고 해서 특별히 정의롭거나 선하지 않고 딱히 사명감도 없다. 수감자를 괴롭히는 재미로 살아가는 교도관, 교정 업무보다는 승진과 자리보전에 더욱 신경 쓰는 교도소장, 위험한 수감자를 효과적으로 제압하기 위해 마약을 제공하는 교도관, 수감자가 대들 경우 집단적인 고문과 린치를 가하는 교도관 등이 대다수이다.

 

마리안은 분노를 다스리지 못해 자주 폭력적인 성향을 드러내지만 사실 그녀의 내면은 순수하고 선하다. 그녀는 여러 건의 살인을 저질렀지만 단 한 번도 계획적이었거나 사사로운 이익을 취하기 위해 사람을 죽인 적은 없었다. 그녀는 늘 죽은 자들에 대해 죄책감에 시달리고, 속죄를 위한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꺼이 응할 마음자세도 되어 있다. 카린 지에벨은 이 소설에서 법적인 처벌과 전혀 다른 차원에서 다루어야 마땅한 속죄의 문제를 제기한다.

 

마리안은 매일이다시피 죽은 자들이 등장하는 악몽을 꾸고, 비록 우발적인 실수이긴 하지만 자신이 왜 사람을 죽였는지 끊임없이 돌아보며 자책한다. 그런 한편 다시는 자유와 재활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무기징역형 선고에 대해 원망하는 마음도 크다. 카린 지에벨은 마리안이라는 인물을 통해 범죄와 법적 처벌이라는 문제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카린 지에벨의 독방은 교도소에서 자행되는 온갖 폭력과 비리를 상세하게 보여주는 한편 범죄를 예방하기보다는 오히려 방치하거나 조장하는 교도소의 적나라한 실상을 매우 상세하게 보여주는 소설이다. 무사안일주의에 찌든 교도소장과 교도관들, 후진적인 복지, 수감자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약육강식의 패권 다툼, 마약을 미끼로 한 매춘 유도 등을 볼 때 교도소는 교정시설이 아니라 범죄양성소 같다는 생각을 금할 수 없다.

 

 

작가 카린 지에벨 소개


1971년 프랑스 동남부 해안도시 바르에서 태어나 지금도 거주하고 있다. 연필을 쥘 수 있는 나이부터 글쓰기를 시작했고, 대학에서 법률 및 라이선스를 공부했다. 국립공원관리원, 영화 조감독, 프리랜서 사진작가, 변호사, 아동통학지도 등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쌓으며 소설 창작의 밑거름이 되는 자양분을 얻게 되었다.

 

데뷔작 테르미누스 엘리시우스2005년 마르세유 추리소설대상을 수상했고, 2006년 발표한 속죄를 위한 살인으로 코냑추리소설대상, 2007년 발표한 너는 모른다로 코냑추리소설대상과 SNCF독자대상, 2011년 발표한 죽음이 맺어준 인연으로 코냑추리소설대상, 2012년 발표한 그림자로 다시 코냑추리소설대상과 마르세유추리소설대상을 수상했다.

 

그는 한때 천사였다는 주어진 운명을 거부하고 새로운 길을 찾아나서는 두 남자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변호사로 성공하지만 뇌종양으로 시한부생명 판정을 받은 프랑수아, 운명의 장난으로 잔혹한 킬러의 삶을 살아야 했던 폴이 우연히 길에서 만나 함께 여행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사건을 그린 소설이다.

 

주요작품으로 빅 마운틴 스캔들』 『마리오네트의 고백』 『너는 모른다』 『그림자』 『Maitres du jeu』 『 Jusqu'a ce que la mort nous unisse』 『Terminus Elicius』 『Meurtres pour redemption』 『Chiens de sang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