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472)]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

[책을 읽읍시다 (1472)]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

전혜정 저 | 다산책방 | 340| 14,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8회 혼불문학상 수상작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 2018년 제8회 혼불문학상에는 총215편의 소설이 응모됐다.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은 대통령 리아민이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소설가 박상호에게 자신의 전기 집필을 의뢰하고 박상호가 전기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

 

과거 베스트셀러의 유명세를 부여잡고 재기를 노리던 소설가 박상호는 어느 날, 영문도 모른 채 대통령 관저로 불려간다. 그곳에서 마주한 독재자 리아민은 자신의 미화된 전기를 의뢰하고 이후 박상호는 리아민과 몇 차례의 만남을 이어가며 사실인지 거짓인지 모를 그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전기를 써나간다.

 

작가 박상호의 자전적 일인칭 시점으로 전개되는 이 소설은 리아민이 던진 미끼를 물어 얻을 수 있는 명성과 구술 작가가 아닌 작가로서의 명성 또한 고스란히 지키기를 바라는 주인공 박상호의 내적 갈등을 집요하게 추적한다. 다시 한번 명성을 얻기 위해 노심초사하고 있는 작가에게 권력자의 전기 집필은 양날의 검이다. 세간의 명성과 재기의 기회, 부와 권력을 거머쥘 수 있지만, 작가의 자존심을 내팽개치는 글쓰기일 수밖에 없다는 것도 감수해야 하는 것이다.

 

이 소설은 장기 집권을 꾀하는 최고 권력자 리아민, 재기를 노리는 작가 박상호, 특종을 원하는 일류 정치부 기자 정율리, 베스트셀러 출간이 절실한 출판사를 등장시키며 자신의 욕망을 위해 서로를 맹렬히 탐하고 이용하는 권력의 민낯을 낱낱이 보여준다.

 

마침내 자신이 집필하지 않은 전기가 태연히 자신의 이름으로 출간되고 인터뷰 요청이 밀려들자, 소설가 박상호는 감당할 수 없는 혼돈에 빠진다. 그러나 이내 마음을 고쳐먹고 자신에게 굴러들어온 이익을 온전히 누리기로 결심한 그는, 기자들을 만나 세상에서 자신만 알고 있을 법한 최고 권력자의 이야기들을 쏟아내며 묘한 쾌감에 사로잡힌다.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은 자신이 지향하는 곳으로 곧장 걸어가지 못하고 권력의 노예가 되기를 자처할 수밖에 없는 인간의 허약함을 조명한다. 손에 쥔 권력을 놓지 않기 위해 순간순간 택한 욕망을 자기합리화로 포장하고, 그럼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나가는 인간의 모습을 씁쓸하게 그려냈다.

 

소설은 최고 권력자는 국민에 대한 사심 없는 헌신과 국익으로 포장하고, 기자는 사실을 드러내고자 하는 열망인 기자 근성으로 포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인간의 이기심과 이중성을 은연중에 꼬집는다. 이 소설은 선과 악, 그리고 선택과 결과에 대해 과연 절대적인 기준과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지 독자에게 깊은 물음을 던진다.

 

 

작가 전혜정 소개


1975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명지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을 수료했다. 2007년 문학동네신인상에 단편소설 해협의 빛이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소설집 해협의 빛(2012)과 장편소설 첫번째 날(2018)을 펴냈다. 2018년 장편소설 독재자 리아민의 다른 삶으로 제8회 혼불문학상을 수상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