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531)] 질 것 같은 기분이 들면 이 노래를 부르세요

[책을 읽읍시다 (1531)] 질 것 같은 기분이 들면 이 노래를 부르세요

최승린 저 | 난다 | 304| 14,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2014실천문학을 통해 등단한 최승린 작가의 소설집을 펴낸다. 작가가 된 지 4년 만에 펴내는 첫 책이다. 모두 10편의 소설이 실려 있는 책이다. ‘은 그 누구의 것이든 일단 설레게 하는 말. 새로움을 기대하게 하고 부족함을 감수하게 하는 말.

 

이 책의 제목 일부처럼 질 것 같은 기분이든다고 할 때 잘 부르지 못하는 노래로라도 응원을 해주고픈 마음을 들게 하는 말. 의 기원 속에 선을 보인 최승린의 소설집은 놀랍게도 그 의 발 구름판을 훌쩍 뛰어넘어 도약의 부양을 한껏 부려내고 있다.

 

최승린의 소설 속 인물들은 속칭 루저라 할 수 있는 이들이 대부분이다. ‘패자라는 말로는 설명이 다소 모자란데 달리 말하자면 어떤 에 익숙한 사람들이라고나 할까. 세상에 지는 일은 너무도 많다. 아니 우리는 매일같이 지는 사람들이다. 그렇지 않은가. 무엇보다 우리는 매일같이 어제에 진다. 세상 그 누구도 어제를 이기는 사람은 없다. 어제라는 세월에 지고 어제라는 실력에 지며 어제라는 돈에 지고 어제라는 사랑에 진다. 그리하여 어제라는 죽음으로부터 영영 지는 것이 우리들이다. 그럼에도 내일이라는, ‘어차피 질 어제희망이라는 단어로 스스로를 홀려가며 살아가는 것이 우리들이다.

 

그래서일까? 최승린의 소설은 이입의 흡입력이 빠르고 깊은 편이다. 세상에 없는 인물이 아닌 옆집에 앞집에 뒷집에 내 집에 사는 이들이 소설 속 주인공으로 살아가고 있는 까닭이다. 질 것 같은 기분이 들면 이 노래를 부르세요의 주인공 최민철은 은퇴한 메이저 리거로 간암으로 죽음에 임박한 인물이고, ! 롤라그녀와 헤어진 지 1년이 된, 둘 사이의 엇갈린 기억을 붙든 채 콘서트 장에 함께 와 있는 인물이며, 렛츠 고, 가자!의 인터넷 프리미어 리그 중계업체 팀장 윤태오는 과거 축구 선수로 벤치를 전전하다 부상을 계기로 운동을 그만두게 된 인물이고, 검은 숲의 사진작가 오영일은 성실하나 어중간한 재능으로 특별한 재능을 인정받지 못하는 인물이다.

 

특히나 이 책의 마지막에 실린 수유리, 장미원의 상징성이 사뭇 의미 깊다 싶은 건 나의 아버지시인이었다는 데 있다. ‘시인이자 나의 아버지였던 그가 시를 작파하고 가족을 건사하기 위해 오퍼상으로 일해왔던 만큼 이미 할말, ‘를 잃어버린 지 오래였지만, 늙고 쇠약해진 몸으로 지금은 그 흔적이 사라진 수유리, 장미원을 구태여 찾아 마치 연어처럼 돌아가 죽었다는 데 있다. 그래 시. 시라는 장르의 타고남, 그 연원에는 애초에 미친 짐이 들어가 있지 않던가. 우리가 왜 시를 읽느냐는 질문에 질 것 같은 기분이 들어서요라고 답하면 꽤나 말이 될 것 같은 이 느낌.

 

절망과 희망을 동시에 껴안고 있는 공 하나를 만났다면 그 원을 굴려보는 일만으로도 살아갈 재미를 얻은 것이기도 할 테다. 그래 그 재미라는 거. 재밌어서 지루할 틈도 없이 빠르게 읽어냈다는 거. 간만에 사람냄새가 물씬 풍기는 소설을 만났다. 우리들 인생사라는 굵고 잘은 뼈들이 제자리를 단단히 잘 잡고 있는데다 날렵한 단문이 빠르게 이어져 지루할 틈 없이 전개되던 소설이었다. 더불어 우리에게 이런 생각할 거리를 남긴 소설이기도 했다. 그러니까 우리들 저마다 어떤 상황에 떠밀려 있지는 않은가, 하는 자문자답의 시간이랄까.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