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535)] 젊은 그들(전2권)

[책을 읽읍시다 (1535)] 젊은 그들(전2권)

김동인 저 | 애플북스 | 832| 26,8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젊은 그들은 흥선대원군의 집권과 몰락이 진행된 조선 시대 말을 배경으로 실제 역사와 영웅신화적 내러티브를 결합함으로써 소설적 재미를 극대화한 작품이다.

 

대원군이 민비 일파에 의해 몰락하자, 대원군의 지기였던 이활민은 대원군의 재집권을 도모하는 비밀결사조직인 활민숙을 만든다. 이인화는 활민숙에서 안재영, 명인호 등과 학문과 무예를 닦는 20명의 젊은이 중 한 명이다. 인화는 어영대장 민겸호의 집에 민씨 일파의 정보를 얻으러 남장을 하고 잠입하지만 식객 최 진사에게 들키고 그 집을 빠져나온다.

 

재영은 인화가 자신의 정혼자임을 알고 있지만 가문의 복수를 위해 드러내지 않고, 인화는 그 사실을 모른 채 남장을 하고 활동한다. 사실 인화는 명 참판의 아들을 정혼자로 알고 있어 대원군의 자객으로 들어갔다가 재영에게 붙잡힌 인호를 풀어준다. 그러던 중 재영은 민겸호 일당에게 붙잡혀 온갖 고문을 받고 육혈포로 총살까지 당하지만 명의 김시현의 눈에 띄어 목숨을 구한다. 한편 민씨 일가의 온갖 횡포에 백성들의 원망은 하늘을 찌르고, 결국 임오군란이 일어나게 된다.

 

정인 안재영과 재회한 이인화는 부모님의 원수인 민겸호를 죽이고 대원군을 도와 조선을 재건할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민씨 일파는 청나라의 지원을 받아 다시 정권을 잡게 된 대원군을 체포하여 청국으로 납치한다. 이에 권토중래의 기회를 잃은 활민숙생들은 극약을 먹고 자결하기에 이른다.

 

운현궁의 봄과 함께 김동인 역사소설의 백미 중 하나로 꼽히는 이 작품은 영웅들의 상승과 몰락이 교차하는 운명을 드라마틱하게 선보인다. 대원군을 이상적인 정치가의 전형적 인물로 설정하고 영웅적 인물을 주인공으로 한 젊은 남녀의 목숨을 건 애국심과 끈끈한 우애, 애틋한 사랑, 충격적이고 개성적인 결말, 간결한 문체를 통한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 전개는 독자를 조선말, 그 어느 시대보다 위태롭고 치열했던 역사의 현장 속으로 깊이 빠져들게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 사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구병모 작가가 김동인의 작품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소개하는 해설글을 담아 한국문학 읽기의 즐거움에 동참하기를 권하고 있다.

 

 

작가 김동인 소개


호는 금동琴童, 춘사春士. 평양 진석동에서 출생했다. 평양숭덕소학교와 숭실중학교를 거쳐 일본의 도쿄 학원, 메이지 학원, 가와바타 미술학교 등에서 공부하였다. 1919년 전영택, 주요한 등과 우리나라 최초의 문예지 [창조]를 발간하였다.

 

처녀작 약한 자의 슬픔을 시작으로 목숨」 「배따라기」 「감자」 「광염 소나타」 「발가락이 닮았다」 「광화사등의 단편소설을 통하여 간결하고 현대적인 문체로 문장 혁신에 공헌하였다. 1924년 첫 창작집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동아일보에 연재,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 운현궁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조선일보에 학예부장으로 입사하였으나 얼마 후 사임하고 1935년 월간지 야담을 발간하였다.

 

극심한 생활고를 해결하기 위해 소설 쓰기에 전념하다 마약 중독에 걸려 병마에 시달리던 중 1939성전 종군 작가로 황국 위문을 떠났으나 1942년 불경죄로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1943년 조선문인보국회 간사로 활동하였으며, 1944년 친일소설성암의 길을 발표하였다. 1948년 장편 역사소설 을지문덕과 단편 망국인기를 집필하던 중 생활고와 뇌막염, 동맥경화로 병석에 누우며 중단하고 19516·25 전쟁 중에 숙환으로 서울 하왕십리동 자택에서 사망하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