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608)] 야성의 부름

[책을 읽읍시다 (1608)] 야성의 부름

잭 런던 저 | 안영준 역 | 생각뿔 | 192| 5,9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야성의 부름은 미국의 젊은 작가 잭 런던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가져다준 소설이다. 이 소설은 초판이 하루 만에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누렸다. 1897, 클론다이크 지방에서 금광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이 퍼진다. 그러자 잭 런던을 포함해 많은 사람이 일확천금을 꿈꾸며 금광을 찾아 떠난다. 하지만 잭 런던은 아무런 이익을 얻지 못하고 병에 걸려 돌아오게 된다. 이때의 체험은 야성의 부름에 잘 담겨 있다.

 

야성의 부름의 주인공인 은 샌프란시스코의 밀러 판사 집에서 자라 사람들의 손과 문명에 길들여진 개였다. 어느 날, 벅은 정원사 조수 마뉴얼에게 납치되어 알래스카 지방으로 팔려 가게 되면서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삶을 경험하게 된다.

 

벅은 온종일 힘겹게 썰매를 끌고 채찍이나 몽둥이로 얻어맞으며 살아야 하는 썰매 개의 운명에 놓인다. 조금씩 이러한 생활에 적응해 가던 벅은 썰매 개의 무리 안에서 목숨을 건 권력 투쟁까지 벌이게 된다. 이렇듯 벅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벌이면서 점점 교활해지고 처세에 능해지게 된다.

 

계속 주인이 바뀌던 벅은 처음으로 진정한 사랑을 느끼게 해 주는 존 손턴을 만나게 된다. 하지만 잠시 벅이 자리를 비운 사이 존 손턴은 목숨을 잃게 된다. 그러자 벅은 내면의 소리를 따라 자신의 조상이 살아온 야생으로 돌아가 늑대들의 우두머리가 된다.

 

이러한 벅의 회귀는 비단 동물만의 특징이 아니다. 인간 역시 지나친 문명화로 말미암아 본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도덕성을 상실하고 점점 야만적이고 교활하게 변해 가는 벅의 모습을 인간에 대입해 보면, 결코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이는 생태계 전체의 흐름으로 본다면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고, 근원적인 순수성을 되찾는 방법일 것이다.

 

잭 런던은 을 통해 인간이 지나친 문명에 젖어들었을 때 얼마나 나약해지고 위험해지는지를 경고하고 있다. 그러면서 문명의 폐해에 찌든 인간이 야생의 건강함으로 치유되기를 바라고 있다. 작가의 생생한 경험이 담겨 있어 속도감 있게 전개되는 이 작품을 통해 야성의 세계에 흠뻑 빠진다면, 어느새 문명에서 살짝 벗어나 치유되는 느낌이 들 것이다.

 

 

작가 잭 런던 소개

 

전 세계에 가장 많이 번역 출간된 미국 작가 중 한 명인 잭 런던의 작품들은 8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고, 평단의 홀대에도 불구하고, 미국 문학 사상 가장 대중적인 작가로 손꼽힌다. 연간 1만 통이 넘는 편지를 받는 유명인이자, 전 세계를 여행한 모험가, 스포츠맨, 대중연설자로서도 열정적 삶을 살다 19161122일에 마흔 살의 생을 마감했다.

 

18761월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존 그리피스 체니(John Grifith Chaney)이다. 의붓아버지 밑에서 자란 잭 런던은 학교를 제대로 다니지 못한 채 신문 배달, 얼음 배달, 통조림 공장의 직공일을 하면서 가족의 생계를 도왔다. 밑바닥 생활을 통해 교육의 중요성을 깨달은 잭 런던은 19세 때, 고등학교에 들어가, 캘리포니아 대학에 입학하지만, 집안 사정으로 학업을 포기했다.

 

1897년 알래스카의 클론다이크 지방에서 금이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그곳으로 떠났다. 1년 반에 빈손으로 돌아왔지만, 이 때의 경험은 그의 소설의 밑바탕이 되었다. 1904년 러일전쟁 특파원으로 일본군을 따라 조선을 방문하기도 하여, 잭 런던의 조선 사람 엿보기라는 책을 출판하기도 했다. 이는 당시의 조선인에 대한 서양인들의 보편적 인식을 살펴볼 수 있는 귀중한 사료로 평가받고 있다. 1905년부터 캘리포니아의 글렌엘런 지역땅을 사들여 농장을 만들면서 사회주의 대신 농촌 공동체 건설을 꿈꾸지만 좌절된다.

 

짧은 생애 동안 비포 아담』 『강철군화』 『마틴 이든』 『버닝 데이라이트』 『달의 계곡19편의 장편소설, 500여 편의 논픽션, 200여 편의 단편소설을 창작했다. 그중 야성이 부르는 소리, 바다의 이리, 늑대개는 세계적인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늑대개는 에단 호크 주연의 동명 영화로도 제작되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