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2112)] 인류 본사

[책을 읽읍시다 (2112)] 인류 본사

오리엔트-중동의 눈으로 본 1 2,000년 인류사

이희수 저 | 휴머니스트 | 704 | 39,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오리엔트-중동 지역은 위대한 문명의 산실이자,  1 2,000년간 인류의 진보를 주도해 온 역사적 중심축이다. 그러나 세계를 서양 동양으로 갈라 그중에서도 서양의 역사 패턴을 중심으로 인류의 발자취를 추적한 기존의 보편적 역사관은 정작 인류문명의 뿌리를 간직한 오리엔트-중동을 철저히 외면해왔다.

 

그 결과 우리는 오늘날 인간사회를 발아시킨 이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관해선 전연 무지한 채로. 불균형하고 단절되고 왜곡된 반쪽짜리 역사인식을 무분별하게 추종하고 재생산해왔다.

 

인류 본사는 국내 최고 중동 전문가 이희수 교수가 오리엔트-중동 지역의 역사를 인류의 뿌리 역사,  본사(本史)’로서 선언하며 1 2,000년 전 초고대 아나톨리아 문명부터 히타이트·프리기아 등 고대 오리엔트 문명과 7세기 이후 이슬람 왕국들의 역사를 거쳐 근대 오스만·무굴 제국의 성쇠까지, 오리엔트-중동의 인류사적 궤적을 완성한 국내 최초의 역작이다.

 

인류사회의 시원을 개창한 동시에 중간문명으로서 동/서양의 교류 발전에 심대한 영향을 끼친 오리엔트-중동 지역 15개 제국과 왕국의 역사를 새롭게 정리하여 인류사를 그 핵심과 뿌리에서부터 다시 썼다. 최초의 문명이 발아하고 성숙해온 인류역사의 중심 무대,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는 중간문명 1 2,000년 대서사가 펼쳐진다.

 

작가 이희수 소개

 

터키 이스탄불대학교에서 한국인 최초로 박사학위를 받은 문화인류학자이자 중동 역사와 이슬람 문화에 관한 국내 최고 전문가로, 터키 아나톨리아반도를 포함해 사우디아라비아·튀니지·이란·우즈베키스탄·말레이시아 등 이슬람권 전역에서 40년간 현장 연구를 해왔다.

 

이슬람협력기구(OIC) 산하 이슬람역사문화연구소(IRCICA) 연구원, 튀니지 사회경제연구소(CERES) 연구원, 한국중동학회장 겸 한국이슬람학회장, 한양대학교 도서관장·박물관장·문화재연구소장·세계지역문화연구소장, 외교부 정책자문위원회 아프리카중동분과 위원장, 중앙아시아학술연구소(IICAS) 학술위원 등을 지냈다.

 

지금은 한양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명예교수, 성공회대학교 석좌교수와 이슬람문화연구소 소장으로 있으며, 서양 중심의 보편적 역사관을 넘어 인류문명의 뿌리인 오리엔트-중동 지역의 역사와 그 토양에서 발아한 이슬람 문명을 조망하고 연구하는 데 매진하고 있다.

 

이희수의 이슬람』 『세상을 바꾼 이슬람』 『터키사 100』 『터키 박물관 산책』 『헤이트(공저) 한국어-터키어사전(공저)  80여 권을 쓰고, 중동의 역사』 』금의 역사』 『문명의 대화  10여 권을 우리말로 옮겼다. 지은 책 중 이슬람과 한국문화는 아랍어, 터키어, 이란어로 번역 출간되어 한국과 이슬람 세계의 교류를 밝히는 저술로 평가받았으며, 페르시아 왕자와 신라 공주의 사랑 이야기가 담긴 고대 페르시아 서사시 쿠쉬나메를 발굴해 우리말로 옮겨 국내에 소개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