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2123)] 지중해 세계사:세 대륙이 만나는 바다, 그 교류와 각축의 인류사

[책을 읽읍시다 (2123)] 지중해 세계사:세 대륙이 만나는 바다, 그 교류와 각축의 인류사

데이비드 아불라피아, 올리버 래컴, 마를렌 수아노, 마리오 토렐리, 제프리 리크먼 저 외 4 | 책과함께 | 484 | 28,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아시아·아프리카·유럽 대륙이 만나는 바다. 기독교·유대교·이슬람 3대 종교의 중심지이자 이집트·미노스·미케네·그리스·에트루리아·로마·아랍 등 주요 문명이 탄생하고 스러져간 곳, 지중해. 세계적인 지중해사 연구자이자 2020년 울프슨 역사 상을 수상한 데이비드 아불라피아와 내로라하는 역사학자 8인이 지중해의 반만 년 역사를 포괄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힘을 모았다.

 

9인의 석학이 살펴본 지중해사는 기존의 관점과는 사뭇 다르게 펼쳐진다. 유럽 중심의 시각에서 탈피해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대륙의 이야기를 골고루 전하는 이 역사서에서 우리는 유럽의 알파벳이 서아시아의 페니키아 문자에 뿌리를 두고 있고, 유일신 신앙이 고대 이스라엘인에게서 나와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의 핵심적인 요소가 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지중해의 물리적 환경과 지리적 제약에 주목했던 역사가 페르낭 브로델의 관점과 달리, 지중해의 역사를 만들어온 개인의 역할에 주목해 더욱 역동적이고 풍성한 인류사를 완성해냈다. 나아가 장엄하고 아름다운 50장의 컬러 화보는 지중해의 변천사를 생동감 넘치게 보여준다.

 

우리에게 지중해는 보통 지중해식 식단이나, 따뜻한 햇살이 내리쬐는 낭만적인 여행지로 다가오곤 한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 세 대륙에 둘러싸인 닫힌 바다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지극히 지중해의 일부분만을 반영한 시각이다. 다양한 문명이 발전하고 교류해온 지중해는 진정한 세계사의 현장이자 인류사를 보여주는 창이다. 이는 수많은 역사가들이 지중해에 열광한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의 지은이들은 거대한 바다의 해안을 따라 번성한 여러 문명들의 흥망에 주목하며, 지중해 인류사의 백과사전을 완성하고자 했다. 각 지은이들이 공통적으로 주목하는 것은 지중해 지역에서 일어난 연결이다. 지중해 지역에서 발전한 각 사회들의 단절된 역사가 아니라 당대 사회들이 바다를 건너 서로 접촉한 방식을 이해하고자 한 것이다.

 

고대 인류에게 지중해는 거대한 바다이자 세계의 중심이었다. 로마인들에게 지중해는 안쪽 바다’, ‘우리 바다로 불렸다. 19세기 이후 인도양이 지중해와 연결되면서 근대기 동안 닫혀 있던 지중해는 세계화 시대의 열린 바다로 다시금 변모했다.

 

아홉 개 장으로 구성된 지중해 세계사는 먼저 지중해의 물리적 환경을 살펴본 후, 선사시대부터 20세기까지 연대기적으로 지중해의 역사를 다룬다.

 

청동기시대 상업제국이 건설되고 지중해의 교역로를 두고 페니키아인, 에트루리아인, 그리스인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는 장면부터, 카르타고를 완전히 섬멸하고 지중해 세계를 통일한 로마 제국 이야기, 이후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의 분열과 십자군 전쟁의 발발, 오스만제국의 부상과 이슬람 치하 지중해 지역의 변화, 18~19세기 유럽 열강의 전쟁터이자 세계의 중심에서 변방으로 전락한 지중해의 위상 변화, 그리고 20세기 세계화 시대 이후 바깥 세계로 연결된 지중해의 역할 변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역동적으로 펼쳐진다.

 

각 장의 말미에는 총괄편집자인 데이비드 아불라피아의 논평이 수록되어 있는데, 주로 지중해 지역의 종교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유대교·기독교·이슬람교의 출현과 확산을 다루는 이 글들에서 그들 사이의 긴장과 분열, 그들이 지중해와 주변에서 만들어낸 변천을 엿볼 수 있다. 더불어 지도, 명화, 유물, 사진 등이 풍성하게 담긴 컬러 화보는 지중해의 역사를 실감나게 보여준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