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북스

[책을 읽읍시다 (428)] 치사량 : 마지막 15분의 비밀



치사량

저자
안드레아스 프란츠 지음
출판사
예문 | 2014-02-07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한 가족의 비밀이 죽음을 부른다! 독일인이 가장 사랑하는 미스터...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428)] 치사량 : 마지막 15분의 비밀

안드레아스 프란츠 저 | 김인순 역 | 예문 | 592쪽 | 14,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사회 조직의 가장 말단 단위, 가정. 가족은 우리를 둘러싼 가장 견고한 울타리이자, 두터운 벽이다. 그 때문에 폭력이 벌어지는 순간, 가정은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지옥으로 변한다.

 

안드레아스 프란츠는 독일 소설계에 미스터리 스릴러 붐을 일으킨 ‘크라임 스타(Crime star, 슈피겔誌가 그에게 붙여준 별명)’이다. 그의 작품 22권은 독일 내에서만 700만 부 이상 판매됐다. 대표작 ‘율리아 뒤랑 시리즈’는 무려 550만 부가 판매되며 독일에서 가장 사랑받는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 생전 15년의 작품 활동 기간 동안 ‘인성을 파괴시키는 것은 무엇이며, 사적 정의와 범죄의 경계는 어디인가’에 천착해온 그가 이번에는 ‘가정’과 ‘종교’라는 세상에서 가장 견고한 울타리 속 비밀에 주목한다.

 

이야기는 ‘아버지’에게 성폭행 당하는 소녀의 방 안에서 시작된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어느 가족의 성경 낭독 시간. 평범한 가장이자 두 아들의 아버지인 로젠츠바이크에게 전화가 걸려온다. 서재로 올라간 그는 15분 후 입과 코에서 피를 쏟은 채 사체로 발견된다. 가장 먼저 도착한 미모의 주치의 핑크 박사는 로젠츠바이크가 인슐린 대신 독을 주사했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타살을 의심하고, 이에 살인사건 수사반의 율리아 뒤랑과 프랑크 헬머 형사가 현장으로 투입되는데…. 이틀 후 프랑크푸르트 최대 은행의 은행장이 외상없이 사망한 현장에서 율리아와 프랑크는 미모의 젊은 의사 핑크 박사와 다시 마주친다.

 

한편 살해된 남자들의 주변을 파헤치며 희생자들의 은밀한 비밀에 접근하던 율리아에게 어느 밤 살인현장에서 전화가 걸려온다. 수화기 너머 들려오는 목소리에 율리아는 경악한다. 인성을 파괴하는 잔인한 범죄, 그 대가를 치를 자는 누구인가? 진실을 아는 자는 오로지 마지막 타깃뿐.

 

소설은 성범죄 현장을 비추는 강렬한 프롤로그로 시작되어 숨 쉴 틈 없이 결말을 향해 달려간다. 자신의 몸에 인슐린 대신 독을 주입한 남자들, 이 기이한 살인 사건과 주인공 율리아와 프랑크의 개인사가 씨줄과 날줄처럼 엮이며 재미를 더한다. 어느새 가정에 정착하여 아빠가 될 준비를 하는 프랑크와 남자친구와의 관계에서 불안감을 느끼는 율리아의 모습 등이 뒤랑 시리즈 독자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안겨준다.

 

 

작가 안드레아스 프란츠 소개

 

1954년 1월12일, 독일 작센안할트 주의 크베들린부르크에서 태어났다. 잉에 프란츠와 1974년 결혼해 다섯 자녀를 두는 사이, 꾸준히 시와 단편소설을 썼으나 출간하지 못했고 생계를 위해 카피라이터, 트럭운전사, 번역에이전트 등으로 일했다. 그러던 중 1996년 마침내 첫 번째 장편 『영 블론드 데드』가 초유의 히트를 기록하며 본격적인 미스터리 스릴러 작가로서의 길을 걷게 된다.

 

그가 발표한 22권의 작품은 독일 내에서만 700만 부 이상 판매됐다. 프란츠가 탄생시킨 대표적 히로인 ‘율리아 뒤랑’ 시리즈는 무려 550만 부가 판매되며 독일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릴러 시리즈로 자리매김했다. 오늘날 ‘독일 미스터리 스릴러’의 전형을 세운 것으로 인정받는 그는, 출간되는 작품마다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독일에서 ‘프란츠 신드롬’이라고까지 불리는 스릴러 소설의 유행을 가져왔다.

 

안드레아스 프란츠는 2011년 3월13일 오전,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그의 22번째 작품이자 율리아 뒤랑 시리즈 제12권 『신데렐라 카니발』을 쓰던 중이었다. <슈피겔> 등 주요 일간지는 16년간 독일 장르소설계를 호령해온 이 ‘크라임 스타(Crime star)’의 죽음을 전하며 애도를 표했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