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504)] 도그파이트



도그파이트

저자
프레드 보겔스타인 지음
출판사
와이즈베리 | 2014-06-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구글은 아이폰을 죽일 작정이야. 우리 도 가만있진 않을 거야. ...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504)] 도그파이트

프레드 보겔스타인 저 | 김고명 역 | 와이즈베리 | 332쪽 | 15,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2011년부터 글로벌 비즈니스업계를 가장 뜨겁게 달군 법정공방은 삼성을 상대로 한 애플의 특허침해 소송이다. 융단 폭격하듯 미국, 일본, 독일 등 세계 10여 개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진 이 소송전의 관건은 미국 새너제이에서 열린 재판이었다. 


2012년 1차 소송에서 삼성은 애플에게 10억 5천만 달러는 배상하라는 배심원 평결을 받았고, 2014년 2차 소송에서는 삼성의 1억2000만 달러 배상 평결이 내려졌다. 스마트폰 및 태블릿 판매량 세계 1, 2위를 다투는 IT 공룡들의 각축전이 모바일 시장에서 법정으로까지 확대된 것은 당연한 행보로 비친다.


그러나 IT 전문지 <와이어드> 기자이자 IT 비즈니스 통인 프레드 보겔스타인은 저서 <도그파이트>에서 삼성을 상대로 한 애플의 소송은 사실 다른 속내를 지니고 있다고 밝혀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바로 애플이 궁극의 라이벌인 구글을 견제하기 위해 삼성과 대리전을 치르고 있다는 것.


표면적으로는 IT 소프트웨어 강자 구글의 라이벌은 마이크로소프트이고, IT 하드웨어의 강자 애플의 라이벌은 삼성으로 보인다. 그러나 보겔스타인은 애플의 궁극의 맞수는 구글임을 강조한다. 그리고 이들이 벌이는 모바일 플랫폼 전쟁은 1980년대 PC 전쟁, 1990년대 인터넷 브라우저 전쟁에 이은 21세기 최대 비즈니스 혁명전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이 전쟁은 비즈니스 역사상 최대의 판돈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부터 소비생활, 일자리, 콘텐츠 및 산업 패러다임까지 바꿀 수 있는 엄청난 패권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마이크로소프트가 데스크톱 시장에서 윈도와 오피스로 독점적 지위를 누렸듯이, 이 전쟁 또한 승자독식 구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


흥미로운 점은 애플과 구글은 원래 각각 훌륭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둘도 없는 파트너였다는 것. 보겔스타인은 <도그파이트>를 통해 두 기업이 절친한 조력자에서 철천지원수로 돌변하는 과정, 모바일 패권을 둘러싸고 디지털 공룡들 간의 음모와 배신, 소송, 기술혁신 경쟁 등의 파란만장한 역사가 펼쳐지는 과정을 마치 무협소설처럼 생생하게 묘사한다.


특히 이 책에는 그동안 보도되지 않은 구글과 애플의 일화들로 가득한데 이는 저자가 16년간에 걸쳐 애플과 구글 최고위중역을 비롯해 양사 컴퓨터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마케터 등 실무자 수백 명을 인터뷰한 결과다. 양사 최고위중역들의 은밀한 회의테이블부터 온갖 고초를 겪으며 비밀리에 진행된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제작 현장에 이르기까지 독자들이 IT 전장을 직접 지켜보는 것처럼 실무자들의 경험을 생생하게 엮어냈다. 구글과 애플뿐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삼성, HTC 등 디지털 공룡들의 얽히고설킨 이야기들도 흥미를 더한다.


이 책은 IT 공룡들의 혁명전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선명한 청사진을 제시해준다. 어떤 기기가 핸드폰과 노트북을 대체할 것인가 하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다. 누가 그런 기기들의 콘텐츠를 지배하며 IT와 미디어를 비롯한 산업지형도는 어떻게 재편될 것인지, 우리의 삶의 방식(소비, 여가, 커뮤니케이션 등)은 어떻게 바뀔지에 대한 놀라운 이야기를 담았다. <포춘> <월스트리트 저널> 등 유수 잡지에서 20여 년간 실리콘밸리의 지각변동을 분석해왔던 저자의 통찰이 어우러진 까닭에, 독자들은 향후 수년 안에 닥치게 될 미래를 더 실감나게 조망하고 대비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 프레드 보겔스타인 소개


IT 전문지 ‘와이어드’ 객원기자로 기술과 미디어 산업 분야를 중점 적으로 다루고 있다. ‘뉴욕 타임스 매거진’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워싱턴 포스트’ 등 유수 잡지에도 전속으로 기고하고 있다. 보겔스 타인은 실리콘밸리 거대기업들의 치열한 전쟁을 취재해왔는데, 그 중에서도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와 넥서스 시리즈 등 자체 모바일 기기로 애플의 아성에 도전해온 구글의 행보를 집요하게 추적했다.


구글의 영향력을 비롯해 애플, 아마존, 그리고 페이스북의 미디어 산업 영향력에 대해서도 꾸준히 기고하고 있다. ‘와이어드’ 에 합류하기 전에는 ‘월스트리트 저널’ ‘포춘’ ‘유에스 뉴스 앤 월 드 리포트’에서 전속기자로 활동했다. 로스앤젤레스 포노마 칼리지에서 정치학 학사를,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에서 비즈니스 저널리즘 전문 프로그램인 나이트-베이지호트(Knight-Bagehot) 펠로십 과정을 수료했다.


『도그파이트』는 보겔스타인이 20여 년간 실리콘밸리와 미디어업계를 취재하며 얻은 정보와 통찰의 집약물이다. 구글과 애플, 두 라이벌 기업의 부흥과 전쟁의 역사를 16년간 심층취재하고, 양사 최고 위중역부터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 등 실무 담당자 수백 명을 인터뷰했다. 그리고 이들 기업의 기술과 전쟁 양 상이 커뮤니케이션 방식부터 소비생활, 직업군, 산업계 지형도까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재편해놓을지에 대한 생생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