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547)] 실버타운 간 시어머니, 양로원 간 친정엄마

[책을 읽읍시다 (547)] 실버타운 간 시어머니, 양로원 간 친정엄마

이한세 저 | 스파이어리서치앤드컨설팅 | 670쪽 | 33,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실버세대의 꿈? 초호화 호텔급 시설? 엄청난 비용? 1% 상류사회의 사치?”


전국의 주요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 인터뷰해 각 실버타운에 대한 잘못된 정보와 오해를 바로잡고, 입주자 입장에서 30개 주요 실버타운을 분석해 순위를 매긴 실버타운 종합정보서가 국내 최초로 출간됐다.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대표 이한세)는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4050세대 노후준비를 위해 전국의 30여개 주요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해 입주보증금과 월생활비, 주거환경, 복지수준 등을 상세히 분석한 『실버타운 간 시어머니, 양로원 간 친정엄마』를 출간했다고 21일 발표했다. 국내 실버타운 실용전문서적이 발간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자 이한세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 대표가 리서치 전문가들과 함께 100여명 이상의 입주민이 거주할 수 있는 전국의 실버타운 30곳을 직접 방문 조사,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각 실버타운의 홍보성 내용을 철저히 배제하고, 실제 거주할 어르신 눈높이와 부모님을 보내야 하는 4050 중년여성 입장에서 꼭 필요한 정보를 집대성한게 특징이다.


직접 촬영한 전국 30개 실버타운들의 외관사진과 주요시설물, 주변환경 사진에다, 입주보증금과 월생활비, 지리적 위치와 주변환경, 식사, 생활서비스, 의료 건강 서비스 등 12개 항목을 꼼꼼히 설명하고 있다. 직접 입주하기 전에는 쉽게 파악하기 힘든 입주자 성향과 분위기, 탐방후기 등 실버타운 입주를 검토중인 사람에게 유용한 정보도 가득하다. 특히 독자들에게 실제 시설전경과 분위기를 가감없이 전달하기 위해 사진을 별도의 포샵처리없이 원판 그대로 게재했다.


무엇보다 30개 실버타운을 입주희망자의 입장에서 16개의 조건과 기준에 따라 객관적으로 비교한 비교분석표가 압권이다. 각 실버타운의 특징과 주거조건, 입주민 서비스 등을 입체적으로 고려해 랭킹에 반영, 단순 순위와 수치만 비교할 경우 발생하기 쉬운 오해를 최소화시킨 점도 돋보인다.


이밖에 7080 부모님 세대가 안고 있는 문제를 거침없이 파헤치고, 며느리이자 예비 시어머니인 4050 중년여성이 안고 있는 어려움, 일반인들이 실버타운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오해와 진실, 나에게 맞는 실버타운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체크리스트, 입주상담 노하우 등 쉽게 접하기 어려운 정보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이 책 한 권과 튼튼한 두 다리만 있다면 노후준비의 절반은 끝난 셈이다.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은 조사결과 실버타운 입주보증금은 지역이나 시설에 따라 보통 1~3억 정도로 평당 330만원에서 1,700만원 정도이며 매월 내는 관리비도 100만원에서 200만원 내외로 편차가 매우 심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이 책의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자신의 경제형편에 맞는 실버타운에 입주해 꿈같은 제2의 인생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자 이한세 스파이어리서치&컨설팅 대표는 “시어머니는 돈 많이 드는 실버타운에 보내드리면서, 사랑하는 친정엄마는 저렴한 양로원에 보내드릴 수밖에 없는 한국의 4050 중년여성의 애잔한 마음을 담아 이 책을 출판하게 됐다”면서 “이 책이 실버타운에 대한 잘못된 오해와 편견을 불식시키고, 어르신 여생은 물론 중년여성 본인의 행복한 노후생활을 준비하는 든든한 지침서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작가 이한세 소개


고려대학교에서 수학 후 서부호주대학교에서 생명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주한호주대사관에서 상무관을 지냈다. 그 이후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 출강하다가 2003년부터 국제 마켓리서치 회사인 ㈜스파이어 리서치&컨설팅 사의 대표를 맡고 있다.


노인을 위한 서비스개발에 대한 연구를 하던 중 노인들의 황혼이혼율, 자살율, 독거율, 치매율이 급속도로 늘어나는 것에 충격을 받았다. 『가정주부들이 관심 갖는 노인케어 서비스 분석』,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일상생활 서비스 도출』 『부모님과 떨어져 사는 맏아들/맏며느리의 고충 분석』과 관련된 연구보고서를 발표 후, 전국 15개 실버타운을 직접 방문 조사하여 『노인들을 위한 이동보조 및 감성로봇 서비스 가능성』 보고서를 내 놓았다.


향후 전국에 있는 양로시설을 빠짐없이 조사하여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해 고급실버타운에 들어가기 어려운 노인들이 차선책으로 좋은 양로시설을 선택할 수 있도록 통합 정보서를 낼 계획을 가지고 있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