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605)] 잃어버린 젊음의 카페에서

 


잃어버린 젊음의 카페에서

저자
파트릭 모디아노 지음
출판사
문학동네 | 2014-12-05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오직 도망치는 순간에만 온전히 나 자신이었다."‘진정한 삶’을...
가격비교

[책을 읽읍시다 (605)] 잃어버린 젊음의 카페에서

파트릭 모디아노 저 | 김윤진 역 | 문학동네 | 176쪽 | 11,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2014년 노벨문학상은 프랑스 현대문학의 거장 파트릭 모디아노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한림원이 노벨문학상 선정 이유에서 밝힌 바와 같이 그는 1968년 『에투알 광장』으로 등단한 이래로 40년 가까이 기억과 망각, 인간의 정체성이란 주제를 천착해왔다. 파트릭 모디아노는 각기 다른 울림을 가진 작품들을 하나로 직조해가면서 생의 근원적인 모호함을 끊임없이 탐색해간다. 프랑스 이론가 기 드보르의 글에서 제목을 차용한 『잃어버린 젊음의 카페에서』는 1960년대 파리를 배경으로 ‘진정한 삶’을 찾아 나선 한 여인의 흩어진 생의 흔적을 좇는 내용이다. 파리 구석구석 흩어진 여자의 발자취를 더듬어가는 세 남자의 목소리가 각기 다른 공간 속 한 여인의 윤곽을 서서히 드러내 보인다.


1960년대 파리 오데옹 사거리의 카페 ‘르 콩데’는 해가 지면 한 철학자가 ‘잃어버린 젊음’이라고 부르던 만남의 장소였다. 그곳 가장 안쪽 자리에 사람들의 이목을 끌지 않고 말없이 앉아 있던 루키라는 여인이 있었다. 루키라는 이름은 ‘르 콩데’에서 ‘세례’처럼 주어진 자클린의 이름이었다. 그녀는 가을부터 그곳에 자주 드나들었고 연령대도 다양한 ‘르 콩데’의 보헤미안들과 함께 어울리기 시작했다.


첫번째 화자인 고등광산학교 학생은 다른 사람들과 달라 보이는 루키의 신비로운 매력에 이끌려 그녀를 지켜본다. 그녀는 한 사진가가 카페 단골손님들의 모습을 찍은 사진 앨범에, 누군가 카페에 들어온 사람들에 대해 기록한 노트에 등장한다. 그러나 그가 기록을 통해 그녀에 대한 기억을 되새기고 흔적을 좇아갈수록 그녀의 신비로움은 더욱 짙어질 뿐이다.


두번째 화자인 사립탐정 케슬레는 처녀 적 성이 들랑크였던 자클린 슈로를 찾아 ‘르 콩데’에 들어선다. 그는 그녀의 남편 장피에르 슈로의 의뢰로 그녀를 찾아 나섰다. 그녀는 두 달 전 말없이 집을 떠났다. 자클린은 한 부동산 회사에 취직해 슈로의 비서로 일하면서 그를 알게 됐고 그와 결혼을 해서 1년간 함께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그녀는 ‘진정한 삶’을 찾아 옷가지와 사진들, 그리고 신비술에 빠져 있는 기 드 베르라는 사람이 권한 『잃어버린 지평』을 포함한 몇몇 책들과 함께 사라졌다. 케슬레는 옛 동료의 도움으로 오래전 경찰 일지에 남겨진 자클린의 과거를 들춰보게 된다. 그는 ‘르 콩데’에 가면 자클린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만 그의 남편에게는 그녀의 행방을 알리지 않는다.


세번째 이야기는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자클린의 목소리로 서술된다. 파리 물랭루주의 좌석 안내원이었던 그녀의 엄마는 밤이면 집을 비웠다. 그녀는 엄마가 없는 밤이면 두려움을 안고 거리를 방황했다. 그리고 우연히 자네트 골이라는 여자를 만나게 된다. 전직 댄서였다는 그녀와 ‘르 캉테’라는 카페에 드나들면서 자클린은 그곳 사람들과 어울리게 된다. 자클린은 그들과 함께 어울리며 그들 사이에서 ‘눈’이라 불리는 마약을 복용하기도 한다. 그들과 함께할 때면 불안과 공허감이 사라지는 듯했고, 그 동네의 거리들과 경계들이 지나치게 좁아 보였다. 어느 날 자클린은 밤늦게까지 길을 걷다가 ‘마테’라는 서점 겸 문방구를 발견하고 그곳에서 공상과학소설과 점성술에 관한 소설을 접하게 된다. 자클린은 또다시 현재로부터 도망치고, 어딘가 있을 자신의 행복을 찾아 나선다.


마지막 화자 롤랑은 기 드 베르의 모임에서 자클린을 만났다. 그녀는 매우 진지해 보였고, 또한 불안해 보였다. 롤랑과 자클린은 점성술 책을 좋아한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집에 돌아가는 일이 점점 힘들어진다고 고백하던 그녀는 어느 날부터인가 남편과 사는 집에 돌아가지 않고 그의 곁에 머물렀다. 롤랑은 파리의 “중간지대들, 모든 것의 경계에, 이행중에, 아니, 심지어 보류중에 있는” “중립지대”에 관한 글을 쓰고자 했다. 그곳은 타인들 속에 있으면서도 각자의 섬에 고립되어 살 듯 자유로울 수 있는 곳이었고 과거의 악몽들과 단절되어 살 수 있는 곳이었다. 서로 다른 시기에 각자 “중립지대”로 도피한 롤랑과 자클린은 함께 파리를 떠나기로 결심하지만, 어느 날 롤랑은 ‘르 콩데’에서 갑작스러운 비보를 전해듣게 된다.


1960년대 파리 오데옹 사거리의 카페 ‘르 콩데’는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작가는 거리의 모습처럼 카페가 가죽제품 전문점으로 변한 것을 안타까워한다. 그의 기억과 회환은 자신의 세계의 죽음을 애도하는 것이다. ‘잃어버린 젊음’이라 불리는 카페 ‘르 콩데’는 공허한 삶 속에서 정점을 찾기 위해 모여든 보헤미안들의 안식처이다. 그들은 오늘날 존재하지 않는 보헤미안의 젊음을 구현하거나 잃어버린 젊음의 향수 안에서 살아가고자 한다.


파트릭 모디아노는 변함없이 스쳐지나가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잠시 램프 주위를 맴도는 나방들을 망각으로부터 구해주려고” 하듯 그림자뿐인 사람들에게 생명을 불어넣어준다. 카페 ‘르 콩데’에서는 아르튀르 아다모프, 모리스 라파엘 등 현실의 인물들이 소설 속 인물들과 서로 스쳐지나간다. 그리고 그들 사이에 루키가 있다. 루키는 새로운 삶을 위해 과거로부터 도망을 치고 이름을 바꾸며 자신을 변화하려 한다. 그녀는 자클린 들랑크이자 장피에르 슈로의 아내 자클린 슈로였으며 동시에 ‘르 콩데’의 루키였다. 그녀는 새로운 삶을 꿈꾸며 사람들에게서 도망치고 ‘르 콩데’에 이른다.


『잃어버린 젊음의 카페에서』는 고등광산학교 학생, 사립탐정 케슬레, 주인공 루키, 그리고 작가 지망생 롤랑이 화자로 등장한다. 그들의 목소리로 서술되는 이야기들은 하나의 이야기로 재구성된다. 2005년에 발표한 『혈통』과 마찬가지로 작품은 작가의 자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다. 작품 속 인물들 안에 작가 자신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첫번째 화자이자 학업을 중단하기로 결심하는 고등광산학교 학생은 글쓰기에 전념하기 위해 학업을 포기한 파트릭 모디아노 자신이다.


『작은 보석』 『도라 브루더』에 이어 작가의 여성적인 내면을 보여주는 인물 루키와 “기억 속에 불쑥 튀어나오는 사항들, 세세한 만큼이나 별 의미 없는 사항들”로 낯선 이들의 흔적을 좇는 사립탐정 케슬레 역시 파트릭 모디아노이다. 루키의 연인이었던 마지막 화자 롤랑 역시 스무 살에 파리의 “중립지대” 목록을 작성한 작가의 모습을 투영하고 있다.



작가 파트릭 모디아노 소개


바스러지는 과거, 잃어버린 삶의 흔적으로 대표되는 생의 근원적인 모호함을 신비로운 언어로 탐색해온 현대 프랑스 문학의 거장이다. 1945년 프랑스 불로뉴 비양쿠르에서 이탈리아계 유대인 아버지와 벨기에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열여덟 살 때부터 글쓰기를 시작해 1968년 소설 『에투알 광장』으로 로제 니미에상, 페네옹상을 받으며 화려하게 데뷔했다.


 1972년 발표한 세번째 작품 『외곽도로』로 아카데미 프랑세즈 소설 대상을 거머쥐었고, 연이어 1975년에는 『슬픈 빌라』로 리브레리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1978년 발표한 여섯번째 소설 『어두운 상점들의 거리』로 프랑스의 가장 권위 있는 문학상인 공쿠르상을 수상했다. 1984년과 2000년에는 그의 전 작품에 대해 각각 프랭스 피에르 드 모나코상, 아카데미 프랑세즈가 수여하는 폴 모랑 문학 대상을 받았다. 또한 2014년 노벨문학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모디아노는 데뷔 이후로 발표하는 작품마다 평단과 독자들의 열렬한 찬사를 받아왔으며, 그의 작품 중 『슬픈 빌라』 『청춘시절』『8월의 일요일들』 『잃어버린 대학』은 영화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다른 주요작으로 『도라 브루더』 『신원 미상 여자』 『작은 보석』 『한밤의 사고』 『혈통』이 있다.


시적인 아름다움으로 가득한 그의 소설은 항상 시간의 저편으로 사라져간 과거의 애틋한 흔적을 되살리는 데 바쳐진다. 아울러 유대인이었던 아버지에 대한 애증으로 그의 소설은 유대인의 삶에 대한 끊임없는 추적과 기록의 면모를 보여왔다.


박속심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