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878)]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

 

[책을 읽읍시다 (878)]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

후안 가브리엘 바스케스 저 | 조구호 역 | 문학동네 | 368쪽 | 13,5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라틴아메리카의 차세대 작가 후안 가브리엘 바스케스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 마약과 폭력, 광기와 야만으로 점철된 콜롬비아의 현대사와 그러한 공포의 시대를 살아낸 개인의 운명을 절묘하게 교차시켜 직조한 작품이다. 의문에 휩싸인 한 남자의 죽음과 그의 과거를 되짚어가는 과정을 통해 콜롬비아 암흑기의 잔상을 완벽하게 재현한다.


현재와 과거를 오가는 이 소설은 젊은 법학 교수 안토니오 얌마라가 부모 나이 대의 남자 리카르도 라베르데의 과거를 재구성하는 과정을 따라간다. 안토니오는 리카르도가 거리에서 정체 모를 괴한들에게 살해당할 당시 그와 함께 있다 총에 맞아 육체적, 정신적으로 심각한 상처를 입는다. 그는 시간이 흘러도 사고의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범상치 않은 이력을 지닌 리카르도의 과거를 밝혀내는 일에 매달린다.


멀리서 그를 찾아오는 아내에게 줄 사진을 보여주던 리카르도, 아내에게 큰 죄를 지었다며, 하지만 되돌리기에 아직은 늦지 않았다고 말하던 리카르도, 그리고 며칠 후 어떤 녹음테이프를 들으며 아이처럼 울던 리카르도. 그런 리카르도를 둘러싼 미스터리를 밝히려 애쓰던 어느 날 보고타에서 멀리 떨어진 마을에 사는 리카르도의 딸 마야의 연락을 받고, 그녀를 만나 수많은 서신과 기록을 살펴보게 된다.


그는 마야와 함께 리카르도의 삶과 평화봉사단원으로 콜롬비아에 와서 리카르도와 결혼한 미국 여자 일레인의 삶을 하나하나 되짚어보며 리카르도가 아내에게 얼마나 헌신적인 남자였는지, 왜 아내에게 큰 죄를 지었다고 했는지, 왜 녹음테이프를 들으며 그토록 서럽게 울었는지 알게 된다. 뛰어난 파일럿이었던 리카르도는 경비행기로 마약을 운반하다 체포되어 이십 년간 감옥살이를 했는데, 갓 출소한 그와 크리스마스를 보내려고 콜롬비아로 오던 일레인이 비행기 추락 사고로 죽고 만 것이다.


리카르도가 듣던 녹음테이프는 바로 일레인이 탔던 비행기의 블랙박스였다. 그 블랙박스는 커다란 상처의 그림자처럼 마야의 손에 남겨지고, 그 속에 녹음된 소음들은 마야의 귀와 안토니오의 귀에 흘러든다.


블랙박스의 소음이 시대를 거쳐 전해지듯, 공포가 지배하던 시대의 절정을 살다간 자들의 상처는 그 시대가 남긴 잔상을 껴안아야 하는 운명을 지닌 후대에게 전이된다. “파괴되어버린 꿈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역사의 그늘을 피해갈 수 없었던 그들은 모두 시대의 희생양이다. 블랙박스에서 들리던 소음은 일레인이 추락하는 소음인 동시에 리카르도의 삶이 무너지는 소음, 마야와 안토니오의 삶이 무너지는 소음, 한 시대의 공동체가 추락해가는 소음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안토니오는 왜 리카르도의 과거를 재구성해내는 데 그토록 집착했던 것일까. 당구를 치며 짧은 우정을 나누었던 중년 남자의 과거가 그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었을까. “기억한다는 것은 피곤한 일이고, 진을 빼는 행위이고, 에너지를 빼앗고 우리의 근육을 소진시키는 행위”임에도 불구하고 기억에 매달릴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기억’이라는 작업을 통해 과거 인물들의 상흔이 되새겨지고, 그 상흔은 현재의 상흔과 겹쳐진다.


그들은 공포가 지배하는 특수한 시대를 공유하고 있었고, 무차별적인 폭력에 깊이 상처받은 안토니오에게 리카르도의 과거를 되짚어가는 것은 미스터리를 밝힘과 동시에 지워지지 않는 상흔을 똑바로 응시하고 넘어서보려는 시도의 일부였을 것이다. 이 소설에는 폭력의 시대가 개인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어놓았는지 탐색하고 한 사회를 지배했던 집단적 공포를 깊이 느끼는 과정이 ‘기억’을 통해 세밀하게 형상화돼 있다.



작가 후안 가브리엘 바스케스 소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현대 라틴아메리카 문학의 대표 작가. 1973년 콜롬비아 보고타에서 태어나 로사리오 대학교에서 법학을 공부한 뒤 파리 제4대학교에서 라틴아메리카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벨기에, 스페인 등지에 머물며 2012년까지 외국에서 작품 활동을 했고 지금은 보고타에 살고 있다. 빅토르 위고와 E. M. 포스터, 존 허시 등의 책을 스페인어로 옮긴 번역가이자 기자이기도 한 그는 사회, 역사에 대한 진지한 성찰이 담긴 작품들을 흡인력 있게 그려내어 독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1997년 장편소설 『사람』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해 『보고자들』 『코스타과나의 비밀 이야기』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 등 지금까지 일곱 권의 장편소설을 펴냈고 단편소설집과 에세이집을 한 권씩 펴냈다. 그의 작품들은 영어, 프랑스어, 네덜란드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폴란드어 등으로 번역되어 30여 개국에 소개되었다.


바스케스의 대표작으로 꼽히는 『추락하는 모든 것들의 소음』은 마약과 폭력, 광기와 야만으로 가득한 콜롬비아의 현대사를 배경으로, 비행기 추락 사고로 인해 완전히 무너져버린 한 남자와 그의 과거를 되짚어가는 젊은 지식인의 고뇌를 그 린 작품이다. 바스케스는 이 작품으로 알파과라상, 로제 카유아 상, 그레고르폰 레초리 상, 중남미 작가로는 최초로 국제 IMPAC 더블린 문학상을 수상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