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948)] 굿걸 : THE GOOD GIRL

[책을 읽읍시다 (948)] 굿걸 : THE GOOD GIRL
 

메리 쿠비카 저 |김효정 역 | RSG(레디셋고) |444쪽 | 14,3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섬세한 심리묘사와 치밀한 구성, 예측하기 어려운 반전으로 전 세계 독자들을 매료시킨 심리스릴러 『굿걸』. 시카고 명문가의 골칫거리인 자유로운 영혼의 막내딸 ‘미아’가 납치되었다가 몇 달 만에 돌아온다. 그녀를 애타게 찾은 어머니 ‘이브’와 형사 ‘호프먼’은 안도의 한숨을 쉬지만, 미아는 그간의 기억을 모두 잃은 채 스스로를 ‘클로이’라 주장한다. 폐인이 되어 돌아온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납치될 당시 따라 나섰던 의문의 남자는 누구이며 그녀가 무의식 아래로 숨겨버린 기억의 충격적인 진실은 무엇인가?


비밀을 암시하듯 검지를 입술에 댄 미아의 얼굴이 전면에 드러나 있는 표지와는 달리 소설은 마지막까지 미아의 속마음을 전면에 드러내지 않으며 다른 등장인물의 시점을 통해 미아의 진심을 추측하게 만든다. 딸을 걱정하며 애를 태우는 어머니 ‘이브’와 미아의 사건을 파고드는 형사 ‘호프먼’, 그리고 미아가 따라나선 의문의 남자인 ‘콜린’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데뷔 2년 안에 3권의 장편소설을 출간하며 내는 책마다 성공을 거두고 있는 미국의 신인 메리 쿠비카. 두 명의 어린자녀를 키우면서 새벽에 한두 시간씩 짬을 내 쓴 글이라고 믿기지 않는 그녀의 작품은 정교한 구성과 등장인물들의 섬세한 감정선으로 전 세계 독자들을 매혹시킨다. 그녀의 데뷔작이자 독자들의 호평을 가장 많이 받은 『굿걸』은 미아의 어머니와 형사, 납치범을 화자로 등장시켜 미아의 기억을 파헤치는 형식을 취하며 독자로 하여금 등장인물의 심리변화에 몰입하게 만든다. 풍부한 복선과 예측 불가능한 반전으로 무장한 이 심리스릴러가 올 여름 독자들을 롤러코스터처럼 들었다 놓았다 할 것이다.


이 영리한 신인 작가는, 이브와 호프먼, 콜린의 시점을 ‘그 날 이전’과 ‘그 날 이후’로 나누어, 독자로 하여금 과거와 현재를 오가면서 ‘그 날’이 언제인지, ‘그 날’에 어떤 일이 일어나게 될지 끊임없이 애간장을 태우며 추측하게 만든다.


자식들이 장성한 후 외로움을 느끼는 어머니, 거울 속에서 흰머리를 발견하는 50줄의 평범한 형사, 그리고 적은 벌이로 힘겹게 살아가는 ‘흙수저’인 의문의 젊은 남자까지….


작가는 국적과 세대를 불문하고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인물들을 창조해내 독자로 하여금 그 인물들에 깊이 공감하게 한다. 피가 낭자한 살인이나 자극적인 설정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고도 평범한 인물들이 상실과 갈등 속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감정선을 섬세하게 교차시킴으로써 독자들이 다음 페이지를 넘기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책의 말미에는 반전까지 모두 읽은 후 여운을 느끼며 곱씹어볼 수 있는 토론 질문 10가지가 ‘독서 가이드’로 붙어 있다. 올 여름, 친구나 자녀와 함께 읽고 시원한 카페에서 질문들을 놓고 토론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작가가 어떻게 이런 파워풀한 데뷔작을 쓰게 되었는지 엿볼 수 있는 ‘메리 쿠비카와의 대화’도 깜짝 부록처럼 실려 있다. 노트북 하드에 묵혀둔 이야기를 세상에 꺼내 보이고 싶은 소설가 지망생들에게도 좋은 자극이 될 것이다.



작가 메리 쿠비카 소개


미국의 소설가. 뉴욕 타임스와 USA 투데이의 베스트셀러 작가.『굿걸』로 범죄 소설에 수여하는 스트렌드 크리틱스 어워드 최고의 데뷔작 후보에 올랐다. 마이애미 대학교에서 역사와 미국 문학을 전공했고, 현재 남편과 두 아이와 시카고 외곽에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굿걸』 『프리티 베이비』 『돈트 유 크라이』가 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일본, 덴마크, 체코, 폴란드, 터키, 포르투갈 등에서 번역 출간됐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