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정치일반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 통보…北, “아무때나 문제 풀어나갈 용의 있어”

트럼프, 북·미회담 취소 통보…北, “아무때나 문제 풀어나갈 용의 있어”

文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정상간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나가길”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트럼프 미 대통령이 다음달 12일로 예정됐던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 (사진출처 =한국 공동 사진기자단, 청와대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트럼프 대통령은 24일(현지시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북한이 우리와 정상회담을 요청했다고 전달받았고 나는 당신과 만나기를 고대했지만 최근 당신이 공개적으로 드러낸 분노와 적개심에 비춰볼 때 이 시점에서 회담을 갖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남북한을 포함한 모든 한국민은 조화롭고 번영되며 평화롭게 함께 살 자격이 있다”면서 “밝고 아름다운 미래는 핵무기 위협이 제거될 때만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가진 핵 능력이 북한보다 훨씬 거대하고 막강하기 때문에 이를 절대 사용하지 않게 되기를 신께 기도한다”고 전하기도 했다.

 

아울러 “언젠가는 만나기를 고대한다”면서 “생각이 바뀌면 주저 말고 알려 달라”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같은 통보와 관련해 김계관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담화문을 내고 유감의 뜻을 전했다.

 

그는 “24일 미합중국 트럼프대통령이 불현듯 이미 기정사실화돼있던 조미수뇌상봉을 취소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하였다”며 “트럼프 대통령은 그 이유에 대하여 우리 외무성 최선희 부상의 담화내용에 《커다란 분노와 노골적인 적대감》이 담겨 있기 때문이라고 하면서 오래전부터 계획됐던 귀중한 만남을 가지는 것이 현 시점에서는 적절치 않다고 밝혔다”고 알렸다.

 

그는 또 “나는 조미수뇌상봉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 표명이 조선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단정하고 싶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거론한 《커다란 분노와 노골적인 적대감》이라는 것은 사실 조미수뇌상봉을 앞두고 일방적인 핵폐기를 압박해온 미국 측의 지나친 언행이 불러온 반발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나아가 “역사적인 조미수뇌상봉에 대하여 말한다면 우리(북한)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시기 그 어느 대통령도 내리지 못한 용단을 내리고 수뇌상봉이라는 중대사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데 대하여 의연 내심 높이 평가하여왔다”며 “그런데 돌연 일방적으로 회담취소를 발표한 것은 우리로서는 뜻밖의 일이며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이와 함께 “ 《트럼프방식》이라고 하는 것이 쌍방의 우려를 다 같이 해소하고 우리의 요구조건에도 부합되며 문제해결의 실질적작용을 하는 현명한 방안이 되기를 은근히 기대하기도 하였다”면서 “미국 측의 일방적인 회담취소공개는 우리로 하여금 여태껏 기울인 노력과 우리가 새롭게 선택하여 가는 이 길이 과연 옳은가 하는 것을 다시금 생각하게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하지만 조선반도와 인류의 평화와 안정을 위하여 모든 것을 다하려는 우리의 목표와 의지에는 변함이 없으며 우리는 항상 대범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국 측에 시간과 기회를 줄 용의가 있다”며 “우리는 아무 때나 어떤 방식으로든 마주 앉아 문제를 풀어나갈 용의가 있음을 미국 측에 다시금 밝힌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도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것에 대해 “당혹스럽고 매우 유감이다”며 안타까워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는 포기할 수도, 미룰수도 없는 역사적 과제이다.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당사자들의 진심은 변하지 않았다”면서 “지금의 소통방식으로는 민감하고 어려운 외교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정상간 보다 직접적이고 긴밀한 대화로 해결해 가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