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평통연대 “7·4 남북공동성명의 정신을 다시 살려라”

평통연대 “7·4 남북공동성명의 정신을 다시 살려라”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평화통일연대(이하 평통연대)는 성명서를 내고 “7·4 남북공동성명의 정신을 다시 살려라”고 밝혔다.

 

평통연대는 “1972년 6월 29일 남측의 이후락 중앙정보부장과 북측의 김영주 노동당 조직지도부장의 합의와 서명을 거쳐서 7월 4일 7·4 남북공동성명이 서울과 평양에서 각각 발표된 지 50주년을 맞이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평통연대는 “남북분단 27년 만에 처음으로 합의한 남북공동성명의 3대 원칙은 그후 남북 간의 모든 접촉과 대화의 지침과 방향으로 역할하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7.4 남북공동성명이 남한의 10월 유신 반포(1972년 10월17일)와 북한의 사회주의 헌법 채택(1972년 12월27일)으로 이어지며, 남의 독재권력과 북의 수령 유일체제를 강화하는 도구로 전락했던 것은 매우 유감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역사적으로 7·4 남북공동성명은 남북분단 이후 남과 북이 최초로 합의한 공동성명이었다는 점, 3대 원칙을 비롯하여 합의한 모든 내용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에서 우리는 7·4 남북공동성명을 겸허히 살펴볼 것이며, 오늘의 상황에서 재해석하며, 평화와 통일을 위한 새로운 통찰의 기회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평통연대는 “당시 남북은 자주의 원칙·평화의 원칙·민족대단결의 원칙 세 가지 조국통일원칙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분단체제 이후로 자국의 이익을 먼저 추구하는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외세의 이해관계와 관심을 냉철히 바라보고, 남북의 평화통일을 위해 세계 10대 강국답게 외세와의 관계를 균형과 지혜로 유지하는 성숙한 자주적인 역량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면서 “남북통일은 공멸을 초래할 대결과 폭력, 무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양쪽 모두가 승리하는 평화의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제 우리는 반만년 민족의 동질성 위에서 양쪽의 사상과 이념, 제도의 장점을 창조적으로 채택하고 발전시키는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고 밝혔다.

 

평통연대는 “핵과 신형무기의 개발, 이를 토대로 한 군사훈련, 선제타격의 군사 충돌 등은 남북 간에 어떤 신뢰와 어떤 평화도 보장할 수 없다. 우리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군비축소, 군사훈련의 최소화와 서로 참관하는 것을 통해서 상호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며 “당시 ‘다방면의 제반 교류를 실시하기로 합의’한 남북은 조건없는 빈번한 만남과 제반 교류를 즉각 시행해야 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정부는 정부대로, 민간은 민간대로 적극적인 교류를 모색해야 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아울러 “‘쌍방은 남북적십자회담이 하루빨리 성사되도록 적극 협조하는 데 합의”한 토대 위에 이산가족의 상봉을 비롯한 인도적인 문제와 인권의 문제는 생존권과 자유권, 평화권 차원에서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제이다”면서 “이제 우리는 국내 정치 상황과 국제적 역학 관계와 상관없이 인도적인 문제와 기본 인권에 한해서는 우선적인 관심을 갖고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통연대는 “작은 노력이라도 전쟁보다는 낫다는 것을 명심하고, 남북이 신뢰 넘치는 대화와 다방면의 교류를 통해 평화통일을 이루어가야 할 것”이라며 “최고 권력자든, 고위 당국자든 조건없이 만나고 어떤 경우에도 무력은 사용하지 않을 것을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나아가 “한국전쟁에 참전한 미국과 중국, 유엔과 별도로 남북이 주체가 되어 종전선언과 불가침협정, 그리고 평화협정을 맺을 것을 추진하라”면서 “기왕에 합의된 것들 가운데서 실천이 가능한 것부터 당장에 실행하라”고 밝혔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