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NGO

하트하트재단, 시각장애아동 위한 도서관 건립

 하트하트재단, 시각장애아동 위한 도서관 건립

삼성전자서비스 후원으로 광주세광학교에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하트하트재단(이사장 신인숙)은 지난 5일 삼성전자서비스의 후원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으로 광주세광학교에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도서관을 건립하고 개관식을 진행했다.

 

하트하트재단은 국내외에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장학금 및 학습보조기, 독서지도 프로그램, 직업체험 활동 등을 지원하여 시각장애 아동이 학업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가도록 돕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저개발국가의 실명을 예방하기 위하여 안과 병원건립, 수술치료, 환경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특히 국내 시각장애아동에게 포괄적인 교육기회 제공을 확대하고자 전국 시각장애학교를 대상으로 도서관 건립을 실시하고 있다. 작년 청주맹학교를 시작으로 강원명진학교, 대전맹학교에 이어 올해 광주세광학교에 도서관을 건립했다.

 

기존 광주세광학교 도서관은 노후된 시설, 비좁고 어두운 환경, 협소한 열람 공간 등 시각장애아동의 특성이 고려된 환경으로 적합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했다.

 

이에 하트하트재단은 도서관의 천장 석면을 제거하고 교체, 분리된 2개의 공간을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 유․초등부 학생을 위한 오픈형 서가를 확충해 자율 열람 공간 및 정보 검색 공간을 마련하고, 정보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설치했다.

 

광주세광학교 김지민(가명, 10세, 시각장애 1급) “저에게 도서관은 꿈을 이루는 공간이에요. 왜냐하면 제 꿈인 파티쉐가 되기 위한 필요한 정보를 학교 도서관에 있는 책을 통해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이번에 우리 학교 도서관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바뀌어 기뻐요”라고 변화된 도서관에 대한 기대감을 전했다.

 

하트하트재단 신인숙 이사장은 “학령기 아동들에게 책 한권은 한 사람의 미래를 바꿀 수 있을 만큼 그 의미가 크다. 이번 변화된 도서관에서 시각장애 아이들도 또래 아이들처럼 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경험하고 꿈을 위해 달려 갈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