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NGO

하트하트재단, 시각장애아동 위한 도서관 환경개선 지원

하트하트재단, 시각장애아동 위한 도서관 환경개선 지원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시각장애 아동들의 꿈과 비전을 키워주기 위한 특별한 도서관이 문을 열었다.


하트하트재단(이사장 신인숙)은 지난 14일 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함께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도서관을 강원명진학교에 건립했다.


이번 착한도서관은 4월 청주맹학교에 건립한 도서관에 이어 두 번째로 세워졌다.


시각장애아동 도서관지원. 강원명진학교. (좌)착한도서관에서 독서확대기를 이용하는 강원명진학교학생, (우)배우 박서준. ⒞시사타임즈

시각장애아동 도서관지원. 강원명진학교. 왼쪽부터 (좌)배우 박서준, (중앙)하트하트재단 신인숙 이사장, (중앙)스탠다드차타드 은행 아제이 칸왈 행장, (우)강원명진학교 박홍식, (앞)강원명진학교 학생들. ⒞시사타임즈


하트하트재단은 국내외 시각장애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학습보조기기, 장학금 등을 수여해 시각장애 아동이 학업을 통해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 갈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해외에서는 저개발국가의 실명을 예방하기 위한 안과 병원건립, 수술치료, 환경개선등의 다양한 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하트하트재단의 이와 같은 시각장애아동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올해에는 시각장애 특성에 맞는 독서환경을 조성해 장애로 인한 정보격차를 해소하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도서관 지원사업을 실시하게 됐다.


전국 시각장애 인구는 25만명이지만 점자도서관은 전국 36개소, 공공도서관 중 장애인 자료실이 설치된 곳은 10%에 불과하다. 이와 같이 이동성 및 접근성이 취약한 시각장애인들이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 도서관 시설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맹학교 도서관의 열악한 환경과 학습보조기기, 특수도서 등의 부족으로 시각장애아동들이 책을 읽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도서관 건립을 위한 이번 모집에 전국 12개 맹학교 중 8개의 학교가 지원을 신청 할 정도로 많은 학교에서 도서관 환경 재구축을 필요로 했다. 그 중 도서관 환경개선이 시급한 청주맹학교와 강원명진학교가 우선 대상으로 선정됐다.


하트하트재단은 청주맹학교와 강원명진학교의 환경개선을 통해 장애로 인한 제약 없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 할 수 있는 독서환경을 조성했다. 특히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와 시각장애아동을 위한 도서관 연구를 통해 보다 전문적인 도서관 시스템을 구축해 읽고 싶은 책을 언제든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학습보조기기 외에도 스탠다드차타드은행의 <착한도서관 프로젝트>를 통해 제작된 소설, 영화, 명화 등의 오디오 컨텐츠를 설치해 즐겁게 책을 읽으며 풍부한 상상력을 키우고, 다양한 분야의 정보등 을 얻을 수 있게 했다.


특히 이번 착한도서관 건립에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임직원 300여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도서관에 필요한 책장, 책상, 걸상 등을 직접 만들고 타일 벽화를 꾸미는 등의 도서관 미관 정비 작업도 진행했다.


강원명진학교 이효민(가명, 11세, 시각장애1급) 학생은 “늘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책을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변화된 도서관에서는 원하는 책을 스스로 찾아 편안하게 읽을 수 있게 되어 기쁘다. 특히, 평소 좋아했던 ‘나비’와 관련된 과학도서를 마음껏 읽고 싶다”며 새롭게 변화된 도서관을 이용한 소감을 전했다.


하트하트재단 신인숙 이사장은 “하트하트재단과 각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로 완성된 새로운 도서관에서 강원명진학교 학생들이 마음껏 책을 읽으며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한 더 나은 꿈을 키워 가는 비전의 장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하트하트재단은 지속적으로 전국 맹학교 도서관 관립과 지원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