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한국,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 선출

한국,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 선출

2017~2021년 임기…문화다양성 보호 및 증진 선도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우리나라가 유네스코가 주관하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협약’(문화다양성 협약) 위원국에 선출됐다고 문화체육관광부가 19일 밝혔다.

 

문화다양성 협약에는 145개국이 가입돼 있으며 위원회는 대륙별 6개 그룹, 총 24개국으로 구성된다.

 

이번 선거는 현시시간 지난 12일에서 15일까지 프랑스 파리 유네스코 본부에서 진행된 제6차 유네스코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 보호 및 증진 협약 당사국 총회 기간 중에 진행됐다. 2017~21년 임기의 문화다양성 협약 정부 간 위원회 선거에서 한국은 위원국으로 선출됐다.

 

우리나라는 앞으로 중국, 인도네시아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그룹 위원국으로서 문화다양성 협약의 적용 및 이행을 위한 지침을 마련한다. 또 문화다양성 협약의 목적 및 원칙 달성을 위한 절차와 협의 체계를 발굴하는 등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우리나라는 유네스코가 2005년에 채택한 ‘문화다양성 협약’에 2007년에 가입했다. 이 협약은 2010년에 국회에서 비준됐다. 이를 국내에서 이행하기 위해 2014년에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시행했다.

 

문체부는 법률에 근거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을 위한 문화다양성 증진 교육, 다양한 문화표현 기회 확대 및 문화 간 상호교류 활성화를 위한 무지개다리 사업,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문화다양성의 날 기념 주간행사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