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산업 컨설턴트 2기 ‘산업전문가’ 대상 전형 실시

한국인공지능협회, AI 산업 컨설턴트 2기 ‘산업전문가’ 대상 전형 실시

 

[시사타임즈 = 이종현 기자] 한국인공지능협회가 AI 산업 컨설턴트 2기 ‘산업 전문가 전형’을 오는 6월8일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국인공지능협회는 국가전문자격자, 국가기술자격자, 국가공인 민간자격자 등의 ‘산업 전문가’를 AI융합 전문가로 육성하는 ‘AI 산업 컨설턴트’ 자격 인증을 시행하고 있다.

 

교육, 복지, 법률, 세무, 행정, 문화예술, 스포츠, 농임축산업, 해양산업, 의료, 과학, 공학, 제조, 유통 등 모든 산업 분야에서 AI의 창조적 융복합이 진행되고 있다.

 

전문 지식과 직능을 바탕으로 AI를 도입, 활용하는 산업 전문가들에 의해 4차산업혁명이 견인되는데, 협회는 산업 전문가로서 자신의 분야에 AI를 도입하는 산업지능화(AI+X)의 주역을 ‘AI 산업 컨설턴트’라는 이름으로 적극 지원한다.

 

전형은 ‘AI 기술의 이해’와 ‘전문 직능 평가’로 진행진다. 국가전문자격, 국가기술자격, 국가공인 민간자격은 산업 전문가로서의 직능을 국가와 국가공인 단체가 인정하는 것으로, 협회에서도 그대로 인정한다. 그 외 자격, 학위, 전문 분야 경력은 협회의 인정 사항이다.

 

AI 기술의 이해’가 응시자격에 미치지 못하는 산업전문가는 협회의 교육을 통해 응시자격을 취득하고 필기, 실기를 준비할 수 있다. 필기시험은 ‘머신러닝 이론 기초’로 문제은행 방식으로 운영된다. 서류접수 후 문제은행집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70%가 안내된 문제에서 출제된다.

 

필기는 코세라, 유다시티 등 MOOC 수료증(온라인교육)을 연동시켜 수료증 등급별 가산점을 받는다. MOOC 뿐 아니라 국내외 교육기관 과정 수료, 또는 관련 논문참여도 가산점을 받는다.

 

컨설턴트 자격 실기 시험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AI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함으로써 해당 산업 직능과 AI의 이해, 기획의 논리를 평가받는다.

 

 

실기우수자는 협회의 창업지원 대상이 될 수도 있다. AI 산업 컨설턴트는 협회의 특별회원이자 산업지능화 사업 파트너로서, 전문분야의 활동 참여 및 전문가 추천, 국내는 물론 일본 인공지능협회를 통한 해외취업 등의 추천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전형의 서류 심사 및 시험 교육은 무료고, 합격시에 자격 인증비만 책정되어 자격 획득 비용을 최소화 한다. 산업 전문가라면 누구나 지식과 직능을 평가받고 자격을 획득할 수 있다. 신청 접수는 5월31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인공지능협회 홈페이지(www.koraia.org) 안내창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종현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