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한국토픽교육센터, 청소년상담사2,3급 온라인무료교육 개강

한국토픽교육센터, 청소년상담사2,3급 온라인무료교육 개강


[시사타임즈 = 이미선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대표 오세형)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는 재직자 대상 국비지원무료과정으로 2019년 1월 9일에 청소년상담사 2,3급 대비과정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 한국토픽교육센터 (c)시사타임즈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은 심리학에 관련된 유일한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심리학 분야에서도 인정을 받는 자격증이다.

 

한국토픽교육센터는 “최근 청소년상담사의 역할이 부각되고 있는데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학교마다 전문상담 교사 및 상담사 등이 확대 배치되고 있기 때문”이라며 “또한 청소년 상담활동의 구심점을 마련하여 보다 효과적인 청소년 상담활동을 전개할 수 있고 효과적인 체계확립 및 전문인력 확보를 위한 제도가 촉구되고 있어 앞으로 청소년상담사의 인력수요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고 설명했다.

 

이번 과정은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되어 있는 과정이며 100% 온라인수강으로 진행 중에 있다. 직장인이라면 근로자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국비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청소년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청소년에 진로고민, 심리문제, 교육이나 훈련 등등 여러 가지 역할을 하며 수련원, Wee클래스, 초중고 학교, 상담기관 등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어디든 취업이 가능하다.

 

청소년상담사 2‧3급은 응시자격이 상이하여 확인을 잘 해야한다. 청소년상담사 3급의 경우 관련 학부의 전공/부전공 졸업장이 있어야하며 성적증명서 확인사항에 상담 관련 과목 15영역 중 4과목 이상이 포함되어야 한다. 청소년상담사 2급의 경우에는 ‘상담분야에 석사 학위, 상담분야 학사학위와 3년 경력, 3급 자격증 취득 후 경력 2년’ 세가지 방법중 하나를 충족한다면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청소년상담사 2급의 주요 역할은 청소년 정신을 육성하는 청소년 상담사로서 청소년상담의 전반적 업무수행, 청소년의 각 문제영역에 대한 전문적 개입, 심리검사 해석 및 활용, 청소년상담과 관련된 독자적 연구 설계 및 수행, 3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및 훈련 등이다.

 

청소년상담사 2급 자격증 시험은 총 6개의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필수과목으로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이상심리 총 4가지의 과목이 있으며 선택과목으로 진로상담, 집단상담, 가족상담, 학업상담이 있는데 2가지의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시험은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필기시험은 과목당 25문항 정도가 출제되고 있다. 합격률이 현재는 30%를 조금 넘는 수준에 있지만 그 이전에는 6%였던 적도 있었을 정도로 자격증 시험 중에서도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는 시험이다.

 

㈜한국토픽교육센터에서는 임상심리사2급, 사회복지사1급,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취득과정을 근로자국비무료과정(재직자내일배움카드)을 운영하고 있다.

 

문의 : 02)6249-5747 http://edukhrd.co.kr/main/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