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향후 ‘블로그 마케팅’시 상업적 광고 여부 밝혀야

향후 ‘블로그 마케팅’시 상업적 광고 여부 밝혀야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앞으로 대가를 받고 블로그 등에 특정 상품의 추천 글을 올릴 때 상업적 광고임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이와 관련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소비자를 기만하는 블로그 등의 글을 차단하고자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개정했다.

 

지난해 실태조사 결과, 일부 블로그 등에서는 경제적 대가를 받고 글을 올렸으면서도 ‘이 제품은 A사와 함께함’, ‘이 글은 A사 제품 체험단으로 진행한 글임’ 등으로 이해관계를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개정으로 경제적 이해관계를 공개할 때에는 표준문구에 따라 ‘경제적 대가’ 또는 현금, 상품권, 수수료, 포인트 등 그에 상응하는 구체적인 표현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즉 “저는 위 상품을 추천(보증, 소개, 홍보 등)하면서 ○○사로부터 경제적 대가(현금, 상품권, 수수료, 포인트, 무료제품 등)을 제공받았습니다” 등과 같이 유료 광고, 대가성 광고임을 밝혀야 하는 것이다. 문구도 소비자 눈에 잘 띄도록 게재물의 처음 또는 마지막에 두고, 글자 크기를 본문보다 크게 하거나 색깔을 본문과 다르게 표시해야 한다.

 

또한 ‘이 제품은 A사로부터 후원(지원)받은 것임’ ‘이 제품은 A사와 함께 함’ ‘이 글은 A사 ○○제품 체험단으로 진행한 글임’ 등 경제적 대가를 받은 사실을 애매모호하게 게재하거나 단순 홍보글로 위장한 경우에도 표준문구를 사용하여 광고성 추천글임을 명확하게 개재토록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표준문구 도입으로 상업적 광고에 해당되는 추천이나 후기글이 광고임을 명확히 알 수 있게 되어 소비자 피해가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주요 포털업체, 한국온라인광고협회 등 관련 업계에도 표준문구 도입 지침을 공표하여 시행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