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환경부, 22일~23일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 개최

환경부, 22일~23일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 개최

주요 40개국 장관급 및 거물급 기후변화 인사 대거 참석

한국, 카타르와 공동의장으로 국제적 기후변화 대응 방안 논의

 

 

[시사타임즈 = 김지훈 기자] 환경부(장관 유영숙)는 오는 22일~23일 이틀간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주요 40여 개국 장관급 인사들이 참석하는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기후변화를 주제로 40여 개국의 장관이라는 대규모의 주요 인사들이 한국을 방문하는 최초의 행사다.

 

회의에는 △크리스티아나 피게레즈(Christiana Figueres)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총장 △압둘라 빈 하마드 알 아티야(Abdullah Bin Hamad Al-Attiyah) 카타르 부총리 △마이테 응코아나 마샤바니(Maite Nkoana Mashabane) 남아공 외교장관(COP17 의장) △토드 스턴(Todd Stern) 미국 기후변화 특사 △씨에젠화(Xie Zhenhua) 중국 개발개혁위원회(NRDC) 위원장 △코니 헤데가드(Connie Hedegaard) 유럽 기후변화 장관 등 국제 기후변화협상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각국 장관들은 이번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에서 기후변화 위기관리의 어려운 현실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정치적 의지를 재규합할 계획이다.

 

특히 2012년은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기본협약(UNFCCC, 이하 ‘기후변화협약’) 탄생 20주년이자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 탄생 15주년이 되는 해로 이번 회의 개최에 의미를 더한다.

 

이에 따라 참여인사들은 교토의정서 1차 공약기간(2008-2012) 종료와 2차 공약기간(2013~)을 준비하는 해로서 기후변화협상 역사상 중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고려해 회의에 임하게 된다.

 

아울러 이번 회의가 2020년 이후부터 적용될 모든 국가가 참여하는 새로운 기후체제에 대한 협상을 시작하는 해에 개최되는 만큼 기후변화협상의 현재를 점검하고 미래를 구상하는 전환점으로 삼을 방침이다.

 

또한 Post-2020 기후체제 설계에 있어 첫 단추를 끼우는 협상회의로, 향후 온실가스 감축 목표가 국내 산업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국내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시점에 개최된다.

 

이러한 개최시점의 특성을 고려해 한국은 공동의장으로서 기후변화 대응의 현재를 점검하고, 지구온도 2℃ 이하 상승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선진국과 개도국의 균형 잡힌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등을 모색한다.

한편, 이번 기후변화장관급회의(Pre-COP18) 개최는 제18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18, 2012년 12월, 카타르 도하) 개최를 둘러싸고 한-카타르 간 유치경쟁 끝에 한국이 카타르에 COP18 개최를 양보하면서 결정된 사안이다.

 

2011년 11월 제17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17, 2011년 11월~12월, 남아공 더반)에서 성공적 COP18 개최를 위한 사전회의(Pre-COP18)를 한국과 카타르가 공동의장으로 한국에서 개최하기로 하는데 합의했다.

 

김지훈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