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환경운동가 카세레스 피살…철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 개최

환경운동가 카세레스 피살…철저한 수사 촉구 기자회견 개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환경재단 최열 대표 등 환경운동계 인사들은 3월7일, 종로에 위치한 온두라스 대사관 앞에서 온두라스의 저명한 환경운동가 베르카 카세레스의 죽음을 애도하고 그녀의 죽음을 철저하게 수사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6년 3월7일 종로에 위치한 온두라스 대사관 앞. 환경계 인사들이 모여 세계적인 환경운동가인 베르타 카세레스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고 그녀의 죽음에 관해 철저히 수사하기를 온두라스 정부에 요청했다. ⒞시사타임즈



지난 95년 골드만 환경상을 수상한 바 있는 환경재단 최열 대표가 주축이 되어 개최된 이번 기자회견은 세계적인 환경운동가의 억울한 죽음을 애도하고 그 뜻을 기리는 동시에, 온두라스 정부의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자리였다.


베르카 카세레스는 렌카 원주민 부족이 신성시하는 괄카크강에 세워지는 아구아 자르카 댐 건설을 막기 위해 지난 10여여년간 저항하며 반대운동을 이끈 공로로 지난 해 골드만 환경상을 수상한 세계적인 환경운동가였다. 그 동안 수없이 살해 협박을 당해오다가 지난 3일 무장괴한에게 무참히 살해되고 말았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침통한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한 목소리로 온두라스 정부가 세계적인 환경운동가의 억울한 죽음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고 진상을 규명할 것을 요구했다. 기자회견 후, 지구의 벗 한국 환경운동연합은 온두라스 정부에 메르타 카세레스의 죽음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문을 전달했다.


한편 뉴욕타임스는 이번 사건이 온두라스의 취약한 인권 상황을 단적으로 드러내는 사건이라고 평가하며 온두라스 정부를 비판하였으며, 며칠 전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배우이자 환경운동가인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역시 “세계는 훌륭한 리더 한 명을 잃었다. 우리 모두 카세레스에게 존경을 표해야 한다”고 애석해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