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542)] 스마트폰으로 ENG 방송 프로그램 만들기

[책을 읽읍시다 (1542)] 스마트폰으로 ENG 방송 프로그램 만들기

김도현 저 | 한울 | 192|17,000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스마트폰은 기존의 방송용 카메라 기종(디지털 6mm, DSLR 5D Mark 시리즈)보다 접근성이 뛰어나고 성능 면에서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다. 스마트폰에 핸들과 무선마이크, 짐벌 등을 장착하면 방송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므로 1인 미디어 시대에 적합한 장비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동영상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촬영 후 현장에서 바로 스마트폰으로 편집까지 할 수 있으니 간편하기까지 하다.

 

스마트폰으로 기자가 직접 촬영·취재, 스탠딩 리포트를 한 뒤 편집·더빙까지 해서 파일을 이동통신망을 통해 방송사에 보내면 방송사에서 자막을 넣고 오디오 레벨을 맞춘 후 방송하는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전 세계 어디서든 가장 간편한 ENG 카메라 스마트폰으로 현장의 소식을 촬영·편집해 초고속으로 전달할 수 있는 기술적 단계가 완성된 것이다. 국제방송 아리랑TV2018년 초부터 기자들에게 스마트폰 취재·제작 교육을 실시해왔으며, 방송에 활발히 활용하고 있다.

 

저자는 아리랑TV 신입 기자들에게 스마트폰으로 촬영·편집하는 법을 일주일 동안 교육한 뒤 뉴스 패키지를 만드는 강의를 진행해왔다. 이 과정을 마친 신입 기자들은 안정적이며 화면 사이즈가 적당하고 보기 편한 영상을 만들어냈다. 기자들이 짧은 시간에 기본기를 익힐 수 있는 것은 스마트폰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20년간의 연출 경험과 후학을 가르친 10년간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이 책은, 스마트폰에 촬영 및 편집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ENG 카메라이자 편집기인 스마트폰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을 개인 레슨을 하듯 상세히 알려준다.

 

 

작가 김도현 소개

 

아리랑TV 부장 프로듀서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겸임교수(디지털 영상제작 강의)

SBS(서울방송) <순간포착 세상에 이런 일이> ENG 코너 연출

TBC(대구방송) <생방송 좋은아침> 연출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