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442)] 마르탱 게르의 귀향

[책을 읽읍시다 (1442)] 마르탱 게르의 귀향

-클로드 카리에르·다니엘 비뉴 저 | 고봉만 역 | 문학과지성사 | 252| 12,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1560, 프랑스의 어느 시골 마을을 발칵 뒤집어놓은 세기의 재판이 벌어진다. ‘마르탱 게르라는 한 남자의 정체를 둘러싼 이 재판은 이후로도 수백 년 넘게 회자되며 소설·영화·희곡·오페라·뮤지컬 등 다양한 형태로 끊임없이 변주되었다.

 

아버지와 크게 다투고 집을 나간 마르탱 게르는 8년여 만에 고향으로 돌아온다. 아내를 비롯한 가족들과 마을 사람들 모두 그를 반갑게 맞이한다. 그로부터 3년여 뒤 마을에 마르탱이 가짜라는 소문이 돌고, 그 의심은 나날이 증폭되어 결국 소송으로까지 이어지는데.

 

수년간 마르탱 게르 행세를 한 가짜마르탱 게르에 대한 재판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이 희대의 사건은 놀람과 의혹, 대립과 반전이 엎치락뒤치락하다가 신의 섭리라고밖에 말할 수 없는 놀라운 우연으로 진짜마르탱 게르가 재판 말미에 출현하면서 끝을 맺는다.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이 이야기는 제라르 드파르디외와 나탈리 바이가 주연한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을 통해 널리 알려졌다. 영화의 자문 역할로 참여한 역사학자 내털리 제먼 데이비스의 동명 저작이 2000년 국내에 소개되기도 했다.

 

이 책은 영화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감독 다니엘 비뉴와 시나리오 작가 장-클로드 카리에르가 영화를 소설로 옮겨 새롭게 구성한 작품이다. 16세기의 가장 유명한 재판으로 손꼽히는 마르탱 게르 사건을 흥미진진하게 펼쳐 보이며 영화와는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소설은 주인공인 마르탱 게르와 베르트랑드 드 롤스의 결혼식 장면으로 시작한다. “두 농부가 서로의 재산을 합치고 자손을 갖기 위해올린 여타의 결혼식과 별반 다를 게 없었던 이 결합은, 여러 우여곡절을 거쳐 가족의 품으로 다시 돌아온 마르탱이 가짜마르탱으로 밝혀지면서 희극과 비극이 뒤얽힌 한 편의 드라마로 막을 내린다.

 

이 모든 이야기는 시종일관 게르 집안의 하녀 카트린의 입을 통해 생생한 목소리로 전해지며 마지막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만드는 치밀한 구성으로 흡사 미스터리 소설을 읽듯 흡입력 있게 사건의 진실에 접근해간다.

 

겉으로 보기에 이 소설은 뛰어난 기억력과 거침없는 입담을 가진, 어느 매혹적인 사기꾼이 벌인 희대의 사기극이라고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이야기가 품고 있는 진짜 비밀은 가짜마르탱의 정체가 탄로 나고 사건이 해결됐다고 여겨지는 시점에서야 비로소 드러난다. 대체로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며 그 아래에 더 큰 진실이 숨겨져 있듯, 결말에 이를수록 독자들은 이 흥미로운 작품이 담고 있는 문제의식이 결코 가볍지 않음을 깨닫게 된다.

 

이 기이한 사건은 우리에게 한 인간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를 새삼 일깨우는 한편, 법이나 지성으로 판단할 수 없는 인간의 모순성과 삶의 불가해함, ‘사실을 넘어선 진실의 문제를 제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소설은 누가 진짜 마르탱 게르인가를 두고 흥미로운 공방이 펼쳐지다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독자들에게 놀라운 결말을 선사한다. 그러나 이 책이 지닌 진정한 미덕은 무엇보다 인간 삶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던지는 철학적 성찰로 가득하다는 데 있다. 바로 이 점이 왕이나 귀족도 아니고 기껏해야 피레네 부근 마을의 한 농민에 불과한 그의 이야기가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이토록 오랫동안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까닭일 것이다.

 

이 책 마르탱 게르의 귀향의 흥미로운 점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소설은 시종일관 누가 진짜 마르탱인가를 둘러싼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며 사건 자체에 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지만, 그 이면에는 죽음에까지 이르게 한 진정한 사랑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그려내고 있다.

 

 

작가 장-클로드 카리에르 소개


프랑스 소설가이자 영화 시나리오 작가. 1957년에 첫 소설 도마뱀을 발표했고, 자크 타티, 루이스 부뉴엘 등 유명 감독들과 영화 작업을 함께했다. 1982년 영화를 소설화한 마르탱 게르의 귀향을 쓴 이후 수많은 문학작품의 시나리오 각색 작업에 참여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프라하의 봄』 『양철북』 『시라노 드베르주라크』 『죽은 군대의 장군등이 있다.

 

 

작가 다니엘 비뉴 소개


프랑스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 ‘남과 여로 유명한 클로드 를루슈의 조감독으로 영화 작업을 시작해, TV와 영화를 넘나들며 다양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1982년 발표한 마르탱 게르의 귀향은 프랑스의 아카데미상으로 불리는 세자르상에서 최우수 각본상을 비롯한 총 3개 부문 수상 영예를 안겨주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