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439)] 죽음을 선택한 남자

[책을 읽읍시다 (1439)] 죽음을 선택한 남자

데이비드 발다치 저 | 이한이 역 | 북로드 | 600| 14,800원 

 

 

[책을 읽읍시다 (1439)] 죽음을 선택한 남자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데이비드 발다치의 신작 장편소설 죽음을 선택한 남자. 데이비드 발다치의 작품 가운데 최고의 작품 구성력으로 평가받는 이번 소설은 지구상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 중 한 곳이자 전 세계 FBI의 거점, 후버 빌딩 앞에서 벌어진 살인 사건의 목격자이자 사건 해결사로 나선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에이머스 데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지구상에서 가장 안전한 장소 중 한 곳이자, 전 세계 FBI의 거점 후버 빌딩. 그 앞에서 정장을 차려입은 백인 남성이 한 여자를 총으로 쏜 후 자신의 머리에도 총알을 박아 넣는다. 혼잡한 사람들 틈에서 사건을 직접 목도한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에이머스 데커는 주요 목격자이자 사건 해결자로 나선다.

 

하지만 가해자와 희생자 사이에는 아무런 연결점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이제껏 뛰어난 기억력과 공감각 능력으로 사건 해결에 있어 뛰어난 능력을 선보였지만, 이번 살인 사건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다. 사건에 대해 깊이 파고들면 파고들수록 분명해지는 사실이 하나 있다면, 뭔가 큰 힘이, 아주 거대한 어둠의 세력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뿐인데…….

 

사건은 워싱턴에 있는 FBI 본부 앞에서 일어나고 저마다 자신만의 개성과 비극적 경험을 안고 살아가는 에이머스 데커와 그의 동료들이 사건을 떠맡는 건 당연한 수순. 정확히 어떠한 일이 벌어졌으며, 누가 그 범죄를 저질렀느냐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문제는 왜 그가 그런 일을 저질렀느냐, 이다.

 

가해자는 FBI 프로젝트와 관련된 컨설팅 회사를 경영하는 사장이고, 거대한 부와 행복한 가족을 영위하며 이제껏 살아왔다. 희생자는 지역 호스피스 병동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가톨릭 학교의 여교사이다. 외관상으로 그들 두 사람 사이에는 아무런 공통점이 없다. 그래서 무차별 살인에 대한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진다.

 

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점이 있다면 이 책은 거장 데이비드 발다치의 작품이고 작품 속 등장인물들 중 다수가 겉으로 드러나는 그대로의 인물은 아니라는 것이다.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며 모든 것을 다 가진 듯한 남자는 왜 FBI와의 회의를 앞두고 희대의 살인을 저지른 걸까? 그리고 모두에게 존경받는 교사의 삶을 살며 수많은 선행을 베풀었던 여자는 어떤 이유로 FBI를 찾았다가 살인사건에 뒤얽힌 걸까?

 

이렇듯 출발점으로 만들어낸 가설에는 수많은 구멍이 뚫려 있고 그 구멍을 메우기 위해 데커는 자신만의 방법으로 해답을 찾아나가지만 결코 쉽지만은 않다. 그렇다고 사건에서 손을 뗄 데커가 아니다. 그리고 끝내 이번 살인사건이 결코 단순하지 않다는 사실을 밝혀내는데…….

 

1996년 데뷔작 앱솔루트 파워이래로 지난 20여 년간 30권 이상의 작품을 발표하며 뛰어난 작품 완성도와 대중적 재미로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던 작가 데이비드 발다치의 간결하고 명쾌한 대화,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재기 넘치는 문장은 이번 작품에서도 빛을 발한다.

 

특히 거장 데이비드 발다치의 작품 중에서도 최고의 작품 구성력을 자랑하는 신작 죽음을 선택한 남자는 읽는 이의 뒤통수를 치며 통쾌한 한 방을 날리는 강렬한 카타르시스를 안겨주기에 손색없는 작품이다.

 

 

작가 데이비드 발다치 소개


1960년 미국 버지니아 주 리치먼드에서 태어났다. 버지니아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고 워싱턴 D.C.에서 9년 동안 변호사로 일했다. 3년에 걸쳐 틈틈이 쓴 첫 소설앱솔루트 파워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가 되면서 화려하게 데뷔, 이후 20여 년 동안 30편이 넘는 스릴러와 미스터리를 써냈다. 그의 작품은 출간되는 족족 뉴욕타임스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것으로 유명하며, 80개국 45개 언어로 출간돼 전 세계에서 13천만 부가 팔렸다. 출간 수익을 기준으로 볼 때 발다치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범죄소설 작가.

 

발다치는 주로 대통령 선거를 둘러싼 암투, 정치권의 권력 남용, 사법제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추잡한 일 등 사회 현상과 비리를 고발하는 정통 스릴러를 써왔으며, 특히 변호사 경험에서 나온 해박한 법 지식이 장점이다. ‘데커시리즈 역시 언론과 경찰조직, 사법제도에 대한 탄탄한 지식을 바탕으로 개인적 비극을 드라마틱하게 그려낸 미스터리 스릴러로, ‘미국 스릴러의 걸작 탄생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발다치는 국제스릴러작가협회상과 반스&노블 최고의 작가상을 수상하고 국제 범죄소설 명예의 전당에 이름을 올린, 명실상부한 스릴러계의 거장이다. 청소년 소설과 교육에도 관심이 많은 그는 부인과 함께 청소년 문맹 퇴치 재단을 설립한 공로를 인정받아 전미문맹퇴치상을 수상했으며, 2013년 청소년 영화 위시 유 웰의 각본을 직접 쓰기도 했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모든 것을 기억하는 남자』  『괴물이라 불린 남자등이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