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건강

‘손 씻기’만으로도 감염병 50~70% 예방가능하다

‘손 씻기’만으로도 감염병 50~70% 예방가능하다

질병관리본부 ‘전국민 손 씻기 운동’ 전개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여름철 더위로 장티푸스·중동호흡기증후군·수족구병 등 감염병의 예방을 위해 ‘올바른 손씻기’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질병관리본부는 전국 지자체와 함께 전국민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의 기본이 되는 올바른 손씻기 방법을 안내하는 ‘전국민 손씻기 운동’을 전개한다고 11일 밝혔다.


잘 씻기지 않는 손 부위 (자료출처 = 질병관리본부) ⒞시사타임즈

 


질병관리본부는 수인성감염병의 약 50∼70%는 손씻기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며 특히 비누를 사용한 손씻기는 세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물로만 씻는 것보다 감염병 예방의 효과가 높다고 설명했다.

 

참고로 손을 씻지 않을 경우 세균 수는 1시간 64마리에서 3시간이 경과하면 약 26만마리로 늘어난다.

 

그러나 지난해 질병관리본부가 실제 공중화장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관찰 조사에서 화장실에서 용변 후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이 73%였고 이 중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의 비율은 3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본부는 세종시와 함께 ‘2014년 찾아가는 어린이 안전체험교실’행사에서 미취학아동과 초등학생, 교사, 학부모를 대상으로 손씻기 전과 후 비교체험을 실시하는 등 전국 곳곳에서 캠페인을 전개한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화장실시민문화연대와 함께 전국 화장실(개방형 공중화장실·대형건물 화장실·식품접객업소 화장실 등)에 손씻기 홍보 스티커를 부착하고 전국 초·중·고 학생들의 올바른 손씻기 습관 정착을 위해 교육부와도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미순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