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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 캠페인:책을 읽읍시다]

[책을 읽읍시다 (1331)] 굿바이, 세븐틴

[책을 읽읍시다 (1331)] 굿바이, 세븐틴
 
최형아 저 | 새움 | 312| 13,000

 

 

 

[시사타임즈 = 박속심 기자] “이제는 더 이상 약하지 않다. 행복해지기 위해, 우리는 말해야 한다.” ‘여성이 상처받는 시대그녀는 침묵 대신 복수를 택했다. 최근 ‘OO() 내 성폭력’ ‘MeToo’ 등의 해시태그와 함께 폭로되는 여성들의 발언은 우리 사회에 성폭력이 얼마나 널리 퍼져 있는지를 보여준다. “에이, 내가 있는 데는 안 그래.” “내 주변에선 성폭력 피해자 한 번도 본 적 없는데.” 하는 말들은 스스로가 지독하게 무신경한 사람이고 성폭력의 방관자이자 동조자라는 자백이 될 뿐이다.

 

성폭력의 본질은 성별 문제가 아니라 권력 문제다. 자신이 한 번도 피해자가 되어본 경험이 없다면 그건 권력을 지녔다는 근거에 다름 아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여자들은 횟수와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두 성폭력을 경험한다. 누군가는 성폭력의 가해자가 되고 또 누군가는 피해자가 되는 동안 가혹하리만큼 무심했던 세상은 이제야 목소리를 듣기 시작했다.

 

최형아 장편소설 굿바이, 세븐틴에는 두 여자가 등장한다. 한 여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죽은 이는 말이 없고 살아남은 이는 그 죽음의 이유를 파헤친다. 두 사람을 필연적으로 만나게 한 남자는 누구인가? 그는 지금 어떻게 살고 있을까? 염치와 반성을 모른 채 여전히 뻔뻔하게 살아가고 있는 건 아닐까? 남은 여자는 떠난 여자에 대한 미안함과 더불어, 불안과 분노를 감추며 살아온 자신의 삶을 정면으로 마주하기 위해 그를 찾아나선다.

 

폭력의 잔인함은 그것이 육체를 넘어 영혼까지 파괴한다는 데 있다. 하지만 영혼이 상처 입은 피해자라고 해서 언제까지나 자책하면서 울지만은 않는다. 더 이상 어리고 약하고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다. 그녀는 오랫동안 고통받았지만 자신의 힘을 키워서 스스로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복수를 실행한다. 피해자로만 규정당하기를 거부하는 한 여자의 용기와 노력이 누군가에게는 따뜻한 카타르시스를 전할 수도 있으리라. 자신의 상처를 직시하고 스스로를 격려할 수 있을 때부터 치유가 시작되고, 누군가에게 연대의 손길을 내밀 수도 있을 것이다.

 

굿바이, 세븐틴은 열일곱 살의 끔찍한 상처를 괄호 속에 감춘 채 표면적으로만 잘 살아가던 여자가 마침내 진심으로 괜찮아말할 수 있게 되는 이야기다. 꽤 긴 시간 끝에 장편소설을 내보내는 작가의 첫 발걸음으로도 손색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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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최형아 소개


전남에서 태어나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했다. 2005에스코트[월간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고, 2016년 소설집 퓨어 러브를 펴냈다. 사회적으로 위기에 처한 다양한 인물들의 삶을 섬세하게 응시하는 문체로 이야기의 울림을 키우는 작가라는 평을 받았다.

 

작가의 첫 장편소설 굿바이, 세븐틴은 여성들의 고통과 연대를 담아낸 이야기다. 우리 사회에 뿌리 깊은 성폭력을 소재로 한 이 소설은 육체를 넘어 그 사람의 영혼까지 파괴하는 폭력이 얼마나 악한 것인지, 그 폭력에 맞서 연대하는 힘이 얼마나 소중한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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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속심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