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용노동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중앙-지방 간 협력 강화방안 모색

고용노동부, 고용률 70% 달성을 위해 중앙-지방 간 협력 강화방안 모색

자치단체 일자리 역량 강화하기 위한 워크숍 9일 개최

 

 

 

[시사타임즈 = 강광일 기자] 고용노동부는 5월9일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의 정책방향 및 일자리 대책, 컨설팅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원활한 정책 추진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관계자 워크숍’을 대전 호텔 리베라유성에서 개최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전국의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관계자 350여 명이 참석했다.


2013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관계자 워크숍에서 한국지역경제연구원 김봉원 원장이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평가지표 설명 및 평가보고서 작성법을 교육하고 있다. ⒞시사타임즈




워크숍의 주요 내용으로 인력수급정책과 윤혜영 사무관이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경과 및 2013년도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전북대학교 박태식 교수가 2012년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대한 총평을 했다.

 

이어 한국지역경제연구원 김봉원 원장이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평가지표를 설명하고 평가보고서 작성법을 교육했으며, 마지막으로 경일대 남병탁교수가 지역일자리 대책 컨설팅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전북대학교 박태식 교수는 “일자리 정책에 대한 자치단체장의 관심과 의지가 커지면서 일자리창출 전담부서의 설치 및 그 위상과 규모, 역할이 확대되는 등 가시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박 교수는 이와 관련해 “많은 자치단체들이 일자리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일자리 조직의 위상을 광역단체에서는 국 수준으로, 기초단체에서는 과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일자리 담당 공무원에 대한 다양하고 실질적인 인사 상 우대조치를 시행하고 있는 자치단체들도 늘고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각 지역의 고용센터와 연계, 협력하여 일자리종합센터를 운영하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자치단체가 자발적으로 단체장의 공약을 반영하여 임기 중 추진 할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시하고, 고용노동부가 이를 지원하는 제도로, 지난 2010년부터 시작이 됐다.

 

자치단체의 자발적인 참여로 운영되는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작년 7월부터는 244개 모든 자치단체가 참여하면서 일자리 대책 추진을 위한 대표적 중앙-지방간 협력사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매년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 우수사례를 발표, 시상함으로서 자치단체장이 일자리 정책에 대한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다.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가 국정 목표인 고용률 70% 달성의 핵심 수단으로 부상한 가운데, 특히 내년은 민선 6기 자치단체장 선거가 있어 공시제 시행 및 평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강광일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