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IT·과학

KIST, 칼질하고 요리하는 주방로봇 공개

KIST, 칼질하고 요리하는 주방로봇 공개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문길주)은 주방일을 도맡아 하는 가사전담 주방로봇을 오는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개막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로봇박람회인 ‘로보월드2012’에서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식경제부 프론티어 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개발된 이 씨로스(CIROS)라는 로봇은 이번 로보월드2012 행사에서 펼쳐질 ‘KIST 로봇쇼’에서 사람의 주문을 받아 그동안 갈고 닦은 칼솜씨로 오이를 썰어서 그릇에 담고 그 위에 소스를 곁들여 싱싱한 샐러드를 만드는 시범을 선보인다.


 

KIST 관계자는 “이 시범을 통해서 씨로스는 주방의 식탁, 냉장고, 싱크대 등 주변 환경을 인식해 스스로 자신의 동작과 움직임을 계획하고 장애물을 피해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한국 최고수준의 로봇 지능과 주행기술을 보여줄 것”이라며 “로봇이 칼, 도마, 채소, 빵을 인식해 샐러드와 샌드위치 등의 요리를 만드는 과정을 차근차근 수행하면서 선보이는 섬세한 센서기술과 조작기술은 국내에서 개발한 최첨단 기술들이 잘 융합된 한국형 지능로봇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각인시켜 줄 것”이라고 말했다.

 

씨로스를 개발한 KIST 프론티어 지능로봇사업단(단장 김문상) 연구팀은 2005년부터 본격적인 주방로봇 개발을 위해 서울대, KAIST, 고려대, 성균관대, 포항공대, 서강대 등 국내 최고의 연구진들과 협력하여 로봇이 음료 서빙은 물론 음료 따르기, 식탁에 식사를 차리고 치우기, 설거지, 식기세척, 냉장고 심부름 등 갖은 주방일을 완수하는 것을 성공시키며 해마다 로봇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씨로스는 크게 세 차례 발전을 거듭하게 되는데, 2005년 APEC IT 전시회의 로봇카페를 찾은 세계 정상들에게 음료수를 한잔씩 제공한 것을 시작으로 이후 갖가지 주방일을 거뜬히 완수해 가던 중, 2008년과 2009년에는 로봇 그랜드챌린지 대회에서 건물 안 엘리베이터를 타고 지정된 목적지까지 아무런 도움없이 스스로 찾아가 물건을 가져오는 미션을 완수해 한국 최고의 지능형 로봇으로 평가받은 바 있다.

 

또한 씨로스는 정교한 양팔 작업과 사물 인식의 정확성에 중점을 두고 세계최고의 신속 정확성을 지향해온 결과 2011년, 마침내 인간이 수행하는 것의 2배정도 느린 속도로 가사일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지능로봇을 위한 국산 기술들이 크게 안정화돼 미국과 일본, 독일 등 선진 로봇기술과 대등한 수준으로 격상됐음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국내 최고의 20여가지 원천기술들이 적용된 씨로스는 세계최초로 오이를 칼로 썰어 샐러드를 만드는 이번 시범을 통해 미국 윌로우 거라지사의 ‘PR2’와 일본 혼다사의 ‘아시모’, 독일 DLR 연구소의 ‘저스틴’ 등 현재 세계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 선진 로봇들의 반열에 당당히 오르게 됐다.

 

김문상 단장은 “사람을 대신해 가사 일을 전담할 수 있는 지능로봇이 향후 10년 안에 우리의 가정에서 제 기능을 발휘하게 될 것” 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국내 연구진들이 협력해 로봇의 지능, 인식, 조작, 주행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들과 로봇 몸체, 팔, 손, 바퀴 등 하드웨어 플랫폼 제작기술들이 씨로스와 같은 최고 수준의 로봇안에서 잘 융합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로보월드2012 행사장에서 펼쳐지는 “KIST로봇쇼”에는 주방로봇 ‘씨로스’와 함께, 영어교사 로봇 ‘잉키(ENGKEY)’, 노인케어로봇 ‘실벗(SILBOT)’, 로봇댄스그룹 ‘메로(MERO)’, MC로봇 ‘키보(KIBO)’가 총출동하여 관람객에게 이색쇼를 선사할 계획이다. KIST로봇쇼는 국외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토크쇼’ 형식의 로봇공연으로 총 7대의 로봇들이 협심해 상황극과 K-POP 댄스 등 각자 개인기를 뽐낸다. 또 관객과 함께 영어학습과 두뇌건강에 도움이 되는 유익한 게임을 진행할 예정이다. 25일 전문MC 로봇 ‘키보’가 그 화려한 개막을 알리게 될 로보월드2012 행사는 일산킨텍스에서 28일까지 열린다.

한민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