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교육부, 자살위험 등 고위험군 학생 정신의학적 지원 강화

교육부, 자살위험 등 고위험군 학생 정신의학적 지원 강화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이사장 정유숙)는 7월18일 ‘고위기군 학생 정신의학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교폭력, 자살위험, 우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고위기학생들의 학교적응과 치유를 위하여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부와 양 학회는 학회 소속 정신과 전문의를 위(Wee)센터 자문의로 위촉하여 고위기학생 심리치료에 대한 자문과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위(Wee)센터 등의 전문상담인력 역량강화연수를 지원하며, 학생·학부모·일반인 대상 심리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아울러 교육부와 양 학회는 고위기학생 심리치료 활성화를 위한 연구 활동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하였다.

 

교육부와 양 학회는 우선 2016년도에 수도권(서울, 인천, 경기) 지역에서 위(Wee)센터 자문의(약 40명)를 위촉.운영하고,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2017년부터 전국 모든 위(Wee)센터(약 200명)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부는 ‘학교-위(Wee)센터-전문기관’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고위기군 학생 심리치료 이행 매뉴얼’을 개발하여, 금년 하반기에 전국 위(Wee)센터에 보급할 예정이다.

 

매뉴얼에는 학교 내 고위기군 학생 진단.상담.선별과 필요시 지역 전문기관으로 연계할 수 있는 절차와 모델 등이 포함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위기군 학생들이 조기에 적절한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협약식에서 이준식 부총리는 “현재 우리나라는 짧은 기간동안 높은 경제적 발전을 이룩하여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했지만, 학교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등 다양한 사회적?정서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면서 “학교단계에서부터 학교부적응 등 고위기군학생을 위한 정신의학적 지원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학생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장을 통해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한용 이사장은 “정신의학적 지원이 필요한 위기학생과 학부모가 위(Wee)센터에서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적기에 심리치료를 이행하도록 도와주고, 심리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이들에게 이해와 인식이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정유숙 이사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위(Wee)프로젝트 등 위기학생들을 위한 교육부의 정책과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의 전문성이 더해져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