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 실시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금융감독원은 생명·손해보험협회와 함께 6월16일부터 7월31일까지 ‘보험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금감원 및 보험업계의 지속적인 보험약관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계속적으로 제기됐다. 이에 따라 보험에 관한 지식이 풍부하고 업무관련성이 높은 학계 및 보험종사자와 더불어 일반 보험소비자 등의 폭넓은 참여를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보험용어의 순화와 보험약관 구성 체계 개선 등 참신하고 실효성 있는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공모전에서 채택된 우수 아이디어에 대하여는 포상금을 시상하고 향후 표준약관 등 제도개선에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다.


공모 분야는 ▲보험약관의 구성 체계 개선 ▲약관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효과적으로 설명, 전달하는 방안 ▲보험약관 용어 순화 등이다. 또 공모대상 약관은 ▲생명보험(변액보험, 연금보험 포함) ▲질병상해보험 ▲실손의료보험(해외여행실손의료보험 포함) 등 人보험약관 및 자동차보험약관이다.


대상, 우수상 및 장려상은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진의 공정한 심사를 거쳐 선정하여 9월중 시상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1명)에게는 ▲금융감독원장상과 상금 300만원 ▲우수상 수상자(2명)에게는 생명보험협회장상 또는 손해보험협회장상과 함께 상금 각 100만원 ▲장려상 수상자(5~6명)에게는 각 50만원을 수여한다.


이미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