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제1회 글로벌 의료봉사 페스티벌’ 오는 11일 개최

‘제1회 글로벌 의료봉사 페스티벌’ 오는 11일 개최

31개국 해외 의료봉사 실무 정보 등 사례 발표

 

 

[시사타임즈 = 우경현 기자] 아시아, 아프리카 주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10여년 넘게 의료 봉사활동을 해온 해외 의료봉사 전문가들이 자신들의 실무 노하우를 일반에게 공개하는 장이 마련된다.

 

보건의료분야 공적개발원조 전문기관인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이하 재단)과 국내 민간기관(NGO, 협회, 의료기관)이 함께 출범시킨 글로벌 의료봉사 민관협의체 ‘Share One Global Alliance(이하 SOGA)’가 오는 12월11일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외환은행 본점 대강당에서 글로벌 의료봉사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것.

 

86개 SOGA 회원단체들이 참여하는 이번 페스티벌은 정보 교류의 장으로 1부에서는 해외 의료봉사를 기획, 진행하는 실무자 대상으로 의료봉사 실전 준비, 행정업무 등에 대한 교육이 실시된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2부에서는 동남아시아, 서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남아시아, 아프리카 대륙별 사례를 참여 12개 회원단체(가천대길병원, 기아대책, 메디피스, 한국실명예방재단, 아시아협력기구, 경희대학교 병원, 인하대병원, 연세대학교 원주 연세의료원, 굿뉴스의료봉사회, 아프리카미래재단, 비전케어, 연세의료선교센터)가 발표한다.

 

박상은 아프리카미래재단 상임대표가 좌장을 맡을 3부에서는 백은성 글로벌케어 사무총장, 오승민 가톨릭의대 의료협력본부 사무국장이 ‘글로벌 의료봉사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주제발제를 한다. 이어 김동해 비전케어 대표, 박진용 연세의료원 교수, 서경 국제보건의료학회 교수, 이훈상 한국국제협력단 연구관, 서원석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사무총장 등이 동 주제를 놓고 토론한다.

 

한편 이 행사를 위해 외환은행 나눔재단은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행사장소를 제공하고, KT는 참석자들이 투표로 선정하는 우수사례 발표 3개 단체에게 ‘KT 글로벌 의료봉사상’ 시상금을 후원한다.

 

재단은 지난 6월 SOGA 출범 이후, 국내 제약업체 등으로부터 후원받은 7억원 상당의 의약품 및 의료소모품을 SOGA 회원단체에 지원하고 몽골, 캄보디아 등 의료봉사 안내서 제공 등 실제적인 지원을 해 오고 있다. 그리고 대표위원회(NGO6, 협회2, 병원2, 재단)를 구성하고 한국의료민간단체협의회를 간사단체로 선출하여 민관 협의채널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우경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