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 통해 청소년 발명가 176명 탄생

‘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 통해 청소년 발명가 176명 탄생

녹십자·삼성전자 등 11개 기업이 교육기부 참여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한국발명진흥회(회장 구자열)는 ‘청소년 발명가 프로그램(YIP, Young Inventors Program)’을 통해 총 66팀 176명의 청소년이 약 5개월간의 교육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특허로 출원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YIP는 창의적인 발명인재 양성을 위해 참여기업이 제시한 과제에 대해 청소년들의 아이디어를 제안 받아, 기업과 변리기관의 교육 및 컨설팅을 통해 산업재산권으로 출원하기까지의 과정을 지원해주는 기업 연계 발명교육 프로그램이다.

 

2014년 YIP에는 청소년 발명 아이디어가 총 2,290건 신청된 가운데 66건의 아이디어가 교육대상으로 선발되어 YIP 교육과정에 참여했다. 그 중에서도 노트북의 터치패드를 분리하여 마우스와 프리젠더로 쓸 수 있는 탈부착 터치패드(서울삼육중, 심석중 ‘익숙한 찬사’팀), 종이를 찍을 때 직각으로 깊이 조절이 가능한 스테이플러(천호중 ‘Y I CAN’t‘팀), 휴대폰의 지문 각도와 지문의 이동방향에 기초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플랫폼(울산마이스터고 ‘AGain’팀) 등이 기발하고 실제 구현 가능성도 높은 아이디어로 눈길을 끌었다.

 

올해 YIP 교육기부 참여기업은 앱디스코, 크루셜텍, 포스코 등 신규 참여기업 3사가 합류하여 아이디어의 제안 범위가 더욱 다양해졌다. 이로써 기존 참여기업인 금호전기, 녹십자, 르노삼성자동차, 모닝글로리, 삼성전자, 아모레퍼시픽, 대유위니아(舊 위니아만도), KT 등 총 11개의 기업이 우수 발명인재 양성에 힘썼다.

 

18일 수료식에서는 교육과정을 통해 최종 개선된 아이디어의 전시와 발표회를 갖고, 참가팀원 수료식 및 우수 팀·지도교사에 대한 시상이 진행될 예정이다.

 

모닝글로리 장현국 팀장은 “올해도 YIP를 통해 많은 청소년들의 발명에 대한 열정과 창의성을 엿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면서 “YIP를 통해 청소년들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발명가로서 창조경제 시대를 이끌어갈 인재로 성장해주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문의 : 02-3459-2754 www.yipedu.net

 

탁경선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