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환경부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명령에 즉각 복종하라!”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 “환경부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명령에 즉각 복종하라!”

시민단체들과 함께 13일 집회 진행…대통령 약속이행 등 촉구공문 접수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이 13일 시민단체들과 함께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환경부는 대통령과 국무총리 명령에 즉각 복종하라”며 집회를 진행했다.

 

▲사진제공 =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c)시사타임즈

 

집회는 지난 3·1절 광화문광장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환경노출확인피해자연합(이하 환노연)과 환경단체 글로벌 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및 시민단체 개혁연대민생행동(상임대표 송운학)이 가습기살균제피해자 인정투쟁 국민출정식을 개최하며 예고했던 강도 높은 대정부투쟁을 실천하기 위함이었다.

 

환노연 회원 40여명 및 글로벌에코넷,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이하 촛불계승연대) 간부 10여명 등 약 50여명은 독립운동을 하는 심정으로 모여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하고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시한 사항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환경부를 규탄했다.

 

이들은 대통령약속과 국무총리지시 등을 묵살하면서까지 2011년 만들어진 엉터리 피해 판정 기준을 고수하고 있는 환경부에 분노하여 이를 함성 등으로 표출하고 약속이행과 지시이행 등을 촉구했다.

 

이날은 가습기살균제피해자들과 김진관 한국환경시민단체협의회 회장, 김용호 21녹색환경네트워크 수석상임대표, 이보영 친환경국가건설추진국민운동본부 상임대표, 한강사랑시민연대 이정국 사무총장 등 시민단체와 가습기 살균제피해자들이 결합된 기자회견 및 집회였다.

 

▲사진제공 =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c)시사타임즈

 

집회는 환노연 공동대표 지용국의 여는 말씀에 이어 공동대표 박혜정과 박교진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한 후, 상징적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환노연 임원진들이 한국환경기술원장이 발급한 피해자 인증서를 파기하는 상징의식으로 대형 피해자 인증서와 폐질환조사 판정전문위원회에서 발급한 조사결과안내서가 새겨진 현수막을 찢는 상징의식을 진행했다. 이어 엉터리 판정기록 오류판정을 주도했다며, 백 모씨, 임 모씨, 최 모씨 등 3명의 이름이 기재된 스크린보드를 주먹과 발로 차서 부셔버리는 퍼포먼스였다. 이들 상징적 퍼포먼스에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박수를 치면서 환호의 함성을 토해냈고, 집회는 절정에 달했다.

 

환노연 공동대표 3인 명의로 작성된 기자회견을 통해 “노출확인 피해자를 전원 피해자로 인정하라”며 “가습기 살균제로 인한 건강피해의 인정범위가 결정되는 판정 기준 및 인정기준을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함께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를 위한 특별법(이하 ‘법’이라 칭함) 제10조‘가습기살균제 피해자가 환경부장관에게 피해인정 신청을 하면 환경부 장관은 60일 이내 피해구제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정여부 및 피해등급을 결정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면서 “환경부장관을 환경부 내에 설치된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위원회의 소위원회에 불과한 폐질환조사판정위원회에 미루어 놓고 지연시키며 직무를 유기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사진제공 = 촛불계승연대천만행동 (c)시사타임즈

 

기자회견에 이어 계속된 집회 도중 환노연과 참여단체 대표들은 피해자 요구사항을 환경부 민원실에 접수시켰다.

 

환노연 지용국 공동대표는 “지금까지도 정부는 무책임한 태도로 인과관계를 무기로 내세워 매우 인색하게 피해자를 인정하면서 가습기살균제 피해를 인지한지 9년이 지난 현재까지 가습기살균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이는 OECD 선진 국가의 수치가 아닐 수 없다”고 규탄했다.

 

인천에서 참여한 유승균, 강에스더 피해자는 “이러한 상황에서도 안전사회 건설과 재발방지를 위해 노력해야 하는 특조위는 피해자 찾기를 한다고 부산을 떨면서 전국을 대상으로 피해자 찾기 용역과 사진전시회를 벌이면서 90%가 넘는 피해신고자들을 외면하고 있다. 추가 피해자 찾기를 당장 중단하고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여단체 연대말씀에서 촛불계승연대 송운학 상임대표는 “SK케미컬 임원에 대한 구속이 반드시 이루어져야만 한다. 정부는 피해 신고자를 정부인정피해자로 인정해야 한다”며 “그날까지 함께 하겠다”고 약속해 박수갈채를 받기도 했다.

 

기자회견을 진행한 김선홍 글로벌에코넷 김선홍 상임회장은 “가습기살균제 참사는 지난 2월까지 신고된 피해자 6,300여명, 이중 1,390여명이 사망했다. 18년 동안 1,390여명 사망자중 면역력이 약한 아기와 아이들부터 산모, 노인들이 안방에서 서서히 죽어갔다”면서 “가습기살균제 피해는 정부 책임부재와 기업의 돈벌이 욕심이 만들어낸 합작품이다”고 주장했다.

 

김 상임회장은 또 “SK케미칼은 인체무해 하다고 광고하고, 애경, 롯데, 삼성, 이마트, GS 국내 대재벌과 옥시 등 해외 다국적기업들이 앞다퉈 개발, 제조, 판매했다”며 “여기에 정부는 안심하고 사용하라는 KC마크를 부여하여 국민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는데 협조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와 기업에 기만당한 피해자들은 전신독성이 증명된 가습기 살균제의 피해를 당해 가족의 생명과 자신의 건강을 잃고 모든 것을 잃은 피해자들이 추운날 피해자를 피해자로 인정하라고 외치는 저 목소리를 듣고 반드시 가습기살균제 환경노출 피해자 전부를 정부피해자로 인정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달 27일부터 혈액암 투병중인 상태에서도 환경부 앞에서 노숙텐트 농성 중인 변영웅 피해자의 결기에 찬 구호를 외칠 때 모두 쓰러질까 안타까움을 더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