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생활경제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내년부터 도입

경기도, ‘일하는 청년통장’ 내년부터 도입 

6억 원 투입해 내년 500명 대상 추진… 내년 3월 대상자 모집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경기도는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계획이 지난 17일 정부 사회보장심의위원회를 통과함에 따라 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부터 사업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일하는 청년통장’은 차상위 계층 이하의 자산형성과 자활을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시행중인 ‘희망키움통장’의 경기도형 근로청년 지원 정책이다.

 

도는 취업 중심의 기존 취약계층 청년 지원정책을 탈피해 청년들이 일자리를 유지하고 자산형성을 통해 미래를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지원대상은 도내 거주하는 중위소득 80% 이하(1인 가구 기준 125만 원) 인 만 18세부터 만 34세까지의 저소득 근로청년 500명이다.

 

본인과 경기도가 각각 10만원씩 1:1 매칭으로 저축하고, 민간단체인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매월 5만 원을 후원한다. 3년간 일자리를 유지하는 조건으로 3년 동안 적립하면 근로청년은 본인저축 360만 원, 경기도 360만 원, 민간후원금 180만 원, 이자 100만 원 등 총 1,000만 원의 자산을 마련할 수 있다.

 

도는 오는 12월 운영기관을 확정하고 내년 3월 지원대상자를 모집한 후 4월 경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 시범사업 이후에는 2017년부터 지원 대상을 1,000명으로 늘려 2018년까지 2,500명을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일하는 청년통장 사업에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외에도 도민이나 기업체 등 민간후원금 유입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일부 근로청년의 경우 급여가 적어 일자리를 유지하기 힘든 경우도 많다”면서 “일하는 청년 통장 제도가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연결돼 청년들이 미래를 설계하고 특히, 기업체의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하는 든든한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남 지사는 “경기도 복지정책 방향은 개개인의 형편에 따라 꼭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복지’이다”며 “재정문제와 늘어나는 복지수요 속에서 지속가능성과 정책 효율성을 고려한 한국형 복지 스탠더드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도는 내년에 ‘일하는 청년통장’을 비롯해 민간투자형 기초수급 탈수급 사업인 ‘해봄 프로젝트’, 맞춤형급여 탈락자를 대상으로 한 ‘초등학교 안전지킴이’, 사회복지사 처우개선을 위한 ‘따복수당’, ‘장애인 택시운전원 양성사업’ 등 다양한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도 관계자는 “경기도의 ‘일하는 청년 통장’은 최근 복지 포퓰리즘 논란을 빚고 있는 일부 지자체의 청년 수당과 청년 배당 등과는 다른 정책”이라면서 “일자리를 유지한 근로청년의 취업의지를 장려한다는 점에서 무차별적으로 청년들에게 수당을 나눠주는 정책과 차별화 된다”고 설명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