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환경

경기도, 도랑 환경 실태조사 도민 모니터링단 모집

경기도, 도랑 환경 실태조사 도민 모니터링단 모집

1031~119일까지, 시군별로 약 2~5명 내외



[시사타임즈 = 한민우 기자] 경기도는 도랑 살리기 사업추진을 위해 도랑 환경 실태조사를 수행할 도민 모니터링단을 31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경기도 수자원본부는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도랑의 관리·복원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3경기도 도랑 복원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지난 8월부터는 실태 조사를 통해 관리가 시급한 도랑을 선정, 도랑별 복원방안을 수립하는 등 경기도 도랑 실태조사 및 복원계획 수립연구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도민 모니터링단은 2인 이상으로 조를 편성해 다음 달부터 오는 12월까지 담당을 맡은 도랑에 대한 1차 실태 조사를 한다. 그 뒤 오는 20195월부터 6월 해당 도랑에 대한 2차 조사를 통해 도랑의 실태 및 환경 변화를 모니터링 하게 된다.

 

도는 모니터링단의 조사 역량 강화를 위해 도랑 조사에 대한 기본사항과 수생태계, 식생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모집 인원은 도내 각 시군별 2명에서 5명이며 대상은 도내 거주하는 19세 이상의 하천 및 생태분야 활동가, 환경단체 회원, 마을 주민 등이다.

 

도민 모니터링단참여를 원하는 도민은 경기녹색환경지원센터 홈페이지(www.ggec.or.kr)에서 신청서를 받아 전자우편(yyj@seoyoung.com) 또는 팩스(02-6915-8800)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도는 환경·생태분야 활동 경력 등을 고려해 자체 심사를 거쳐 1114일까지 도민모니터링단의 선발한 뒤, 선정결과를 개별통보 할 예정이다.

 

강중호 경기도 수질정책과장은 물길의 발원지인 도랑부터 지류·지천까지 촘촘하게 관리하기 위한 첫 단계가 될 사업인 만큼 도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이 필요하다면서 도민 모니터링단이 민관 협업의 우수 사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한민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