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청, 강원ㆍ대구ㆍ제주 ‘경찰 마음동행센터’ 개소

경찰청, 강원ㆍ대구ㆍ제주 ‘경찰 마음동행센터’ 개소



[시사타임즈 = 이미경 기자] 경찰관의 직무스트레스 전문치유를 위해 마음동행센터가 강원, 대구, 제주에 신설된다.

 

▲사진제공=경찰청. ⒞시사타임즈

 

경찰청은 경찰의 직무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 전문치유를 위해 강원대학병원 대구보훈병원 제주한라병원에 3개소를 추가 개소해 총 9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경찰청은 2014년 처음으로 마음동행센터서울, 부산, 광주, 대전 등 4개소를 설치한 되 2017년 경찰병원, 경기남부에 2개소 추가 설치했다.

 

경찰은 직무특성상 살인성폭력교통사고 등 참혹한 사건사고를 수시로 목격하고 부검 참관, 피해자 및 유가족 조사지원 등 사건처리의 전 과정에 장기간 관여하면서 트라 우마(PTSD) 등 정신적 손상 위험이 높다.

 

보건복지부에서도 경찰을 트라 우마 위험 등으로 자살률이 높은 특수직 공무원으로 지정하고 특별 관리를 강조하고 있는 만큼 경찰의 직무 자체가 트라 우마와 분리될 수 없고, 특히 총기를 다루는 공권력의 특성상 정신건강 문제가 개인뿐만 아니라 국민에게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마음동행센터와 같은 전문기관을 통한 체계적인 예방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마음동행센터는 진료 기록과 이용내역에 대해 철저히 비밀이 보장되고, 횟수 제한 없이 전액 지원(비보험)되므로 비용부담이 없다. 또한, 센터 내 전담 정신건강임상심리사(보건복지부 국가자격)’ 배치로 상담치료의 전문성도 높다.

 

아울러 단순 상담에 그치지 않고 병원과 연계하여 통합 검사상담치료까지 가능해 2014년 개소 이후 이용자가 매년 증가하고 만족도도 높은 등 대표 치유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마음동행센터의 운영 목적이 직무스트레스 전문치유로 실제 이용 주제도 업무상 충격적인 사건 경험 등 직무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우울불안 등이 98%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또한 2017년 연구결과(가톨릭대), 센터 이용 후 우울 등 마음건강 위험도가 42% 감소한 반면, 주의집중력인지속도 등 치안역량은 8% 증가했다.

 

특히 마음건강 위험도 감소율이 일반상담 28%에 비해 1.5배 높아, 직무스트레스 전문치유의 효과가 큰 것으로 확인됐다.

 

앞으로 경찰청은 국정과제인 경찰처우개선정신건강 증진체계 강화의 충실한 이행을 위해 지방청별 1개소씩 총 18개소 마음동행센터 신설과 센터 당 상담인력 증원(13) 등으로 지원역량을 강화하는 데 노력을 경주할 방침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관은 직무특성상 스트레스가 높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이를 당연시하거나 회피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마음동행센터는 일차적으로는 경찰관의 스트레스 예방관리를 목적으로 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국가 안전망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이미경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