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경찰, 112신고시스템에 ‘데이트폭력’ 코드 신설

경찰, 112신고시스템에 ‘데이트폭력’ 코드 신설

경고장 발부 등 현장 대응 강화키로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경찰청은 최근 전 동거녀 살인사건 등 데이트폭력으로 인한 강력범죄 피해가 계속 발생함에 따라 112시스템 ‘데이트폭력’ 코드 신설 등 현장대응을 보다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청은 112시스템에 ‘데이트폭력’ 코드를 신설해 신고받은 경찰관이 출동 경찰관에게 ‘데이트폭력’ 사건임을 미리 알려 대비하도록 했다.

 

또한 출동 경찰관은 가해자에게 형사처분 여부와 상관없이 경고장을 적극 발부해 경찰이 예의주시하고 있고 처벌될 수 있음을 인식시켜 불법행위를 자제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피해자에게는 보호시설 제공, 신변경호, 위치추적장치(스마트워치) 제공 등 각종 신변보호제도와 지원기관, 담당 경찰관 연락처를 기재한 안내서를 배부해 상세히 설명하도록 했다.

 

흉기사용 재발사건 등 긴급상황의 경우 지역경찰과 형사·여성청소년수사팀 등 수사전담반이 동시에 현장 출동해 보다 전문적이고 엄정히 현장 대응할 방침이다.

 

형사입건하지 않고 현장에서 종결된 사건도 특별팀이 현장조치 결과를 재검토한 뒤 피해자에게 재차 전화·문자 등으로 피해자 보호제도를 상세히 안내하고 가해자에게는 전화·문자 등으로 재차 경고하거나 필요시에는 출석을 요구해 강력 경고함으로써 추가피해를 예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데이트폭력 신고이력을 관리해 재발사건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112시스템을 추가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원경환 경찰청 수사국장은 “데이트폭력에 대해서는 재발 방지와 피해자 보호에 중점을 두고 적극 노력하겠다”며 “데이트폭력은 강력범죄로 변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발생 초기에 적극적으로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