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국가기록원, 동영상·사진 등 교황청 관련 기록물 제공

국가기록원, 동영상·사진 등 교황청 관련 기록물 제공


[시사타임즈 = 양동현 기자] 안전행정부 국가기록원은 프란치스코 교황(Pope Francis)의 방한을 맞아 ‘이달의 기록’ 주제를 ‘교황,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다’로 정하고 교황청 관련 기록물을 12일부터 웹사이트(www.archives.go.kr)에서 제공한다고 밝혔다.


1984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김포공항 착륙 즉시 친구하는 모습 (사진출처 = 국가기록원) ⒞시사타임즈

 

이번에 소개하는 기록물은 사진 17건, 동영상 12건, 문서 3건 등 총 32건으로 1950~2000년대 한국과 교황청의 외교관계, 첫 한국인 추기경 탄생 및 역대 교황의 방한 모습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와 교황청의 관계는 1947년 방 파트리치오(Patrick J. Byrne) 주교가 교황사절로 파견되면서 시작됐다.

 

방 파트리치오 주교는 6·25전쟁 중 인민군이 성직자, 전쟁포로 등을 북한으로 압송한 사건인 ‘죽음의 행진’으로 순교했다.

 

당시 방 파트리치오 주교와 함께 피랍됐다가 정전협정으로 귀환한 토마스 퀸란(Thomas F. Quinlan) 주교가 1954년 제2대 사절로 파견돼 대대적인 환영을 받았다.

 

이후 1963년 12월 11일 우리나라와 교황청은 공동성명을 통해 공식 외교관계 수립을 발표했고 이듬해 초대 주한 교황청 대사인 안토니오 델 쥬디체가 부임했다.

 

우리나라의 천주교 신자가 80만 명에 불과하던 1969년 3월에는 천주교 200년 역사상 처음으로 한국인 추기경이 탄생했다. 당시 47세의 젊은 김수환 대주교는 최연소로 추기경에 임명됐다.

 

그는 2009년 선종(향년 86세) 때까지 우리나라 천주교의 대변자이자 ‘가난하고 소외된 이들의 벗‘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했다.

 

1980년대에는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는 교황의 한국 방문이 이어졌고 대통령의 교황청 방문도 이뤄진다.

 

2000년 우리나라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김대중 대통령이 교황청을 방문했고 2007년에는 노무현 대통령이, 2009년에는 이명박 대통령이 교황청을 각각 방문했다.

 

추경균 국가기록원 기록정보서비스부장은 “우리나라와 교황청의 관계를 보여주는 기록을 통해 화해와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방한 의미를 되새겨 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양동현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