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연예/문화·일반연애

도난문화재 81점 회수, 원소장처로 돌려보낸다

도난문화재 81점 회수, 원소장처로 돌려보낸다

부여 무량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울진 불영사 시왕도 등

 

 

[시사타임즈 = 박시준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대전지방경찰청(청장 이상철)과 공조수사하여 회수한 부여 무량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 등 총 81점을 회수하여 원소장처로 돌려보낸다.

 

 



▲부여 무량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사진제공=문화재청). ⒞시사타임즈

 

 

회수한 문화재 가운데 부여 무량사 ‘금동아미타여래좌상’은 보물 제185호인 ‘부여 무량사 오층석탑’의 해체 보수 중에 발견된 불상 4구 중 하나로서 이들 불상 4구는 충남 유형문화재 제100호로 지정됐다가 1989년 7월13일 전부 도난당한 바 있다. 이후 3구는 문화재청이 2001년 2월 절도범을 검거하면서 회수됐고 송암미술관의 신고로 나머지 불상 1구를 이번에 되찾게 됐다. 이 유물은 조선 전기 불교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이 밖에도 경북 울진 불영사 불화 8점과 한필원 지석 등 19점, 전북 익산 김안균 가옥(전북 민속문화재 제23호) 현판 등 7점, 이민성의 문집인 『경정속집(敬亭續集)』 목판 등도 원래 있던 사찰이나 문중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문화재청은 이번에 자발적인 제보와 기증을 하여 문화재 회수와 반환에 많은 도움을 준 ‘송암미술관’에 감사패를 수여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경찰청을 비롯한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공조수사와 문화재 관련 도난단속을 강화, 문화재 보존‧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시준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