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문 대통령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개막…에너지 전환정책 시금석”

문 대통령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 개막…에너지 전환정책 시금석”

30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 참석

 

 

[시사타임즈 = 탁경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개막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전북 군산시 유수지 수상태양광 부지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문 대통령은 이날 전북 군산 유수지 수상태양광 발전소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에 참석 “새만금의 태양이 대한민국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새만금의 바람이 미래를 여는 자원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선포식은 전라북도 새만금을 명실공히 대한민국 재생에너지 중심지로 선포하는 날”이라며 “재생에너지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건강에너지이며, 미래 시대를 여는 신성장 산업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세계는 이미 재생에너지 시대로 진입했고, 작년 기준으로 OECD 국가 전체의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은 25%에 달하고, 중국만 해도 25%가 넘어섰다”면서 “OECD 국가들은 작년 신규 발전설비의 73%를 재생에너지가 차지할 정도로 재생에너지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그에 비해 우리는 까마득히 뒤쳐져 부끄러운 수준이다”며 “작년 우리의 재생에너지 비중은 8%에 지나지 않고, 그나마 절반 이상이 폐기물 발전으로, 이에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 발굴 및 육성을 국정 100대 과제에 포함시키고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20%로 확대하겠다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을 발표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새만금에 새롭게 조성되는 태양광과 풍력 발전단지에 관련 제조업체, 연구시설, 실증센터를 설치하여 재생에너지 기술력을 한 차원 더 끌어 올리겠다”면서 “내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업에게 대규모 내수시장을 제공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정부는 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고, 지방자치단체와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에 더해 지자체의 추진력과 기획력이 함께 어우러져야 성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에는 전북도민의 뜨거운 여망이 담겨있다. 대한민국 에너지 전환정책을 가름하는 시금석이기도 하다”면서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만들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전북 군산시 유수지 수상태양광 부지에서 열린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 선포식’ 행사를 마치고 수상태양광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출처 = 청와대 홈페이지) (c)시사타임즈

 

한편 비전 선포식에서는 새만금을 ’세계 최고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로 조성해 재생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고 선도하겠다는 비전이 발표됐다.

 

새만금에 세계 최대 규모인 3GW급 태양광 발전단지와 군산 인근 해역에 GW급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고, 수상태양광과 해상풍력 제조산업단지를 건설해 물류공급을 위한 해상풍력 배후 항만 구축, 제조기업 유치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재생에너지와 관련된 연구인프라를 구축하고, 기술사업화, 인력양성을 지원해 새만금이 재생에너지의 혁신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더불어 새만금 개발 연계, 송변전계통 구축, 투자유치 촉진, 지역주민참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함으로써 새만금을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은 새만금에서 가시적으로 추진되는 첫 사업으로써 새만금 개발의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탁경선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