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관련 웰빙·럭셔리 분야 29% 출원증가
4년간 미용·화장업 45% 늘고
산책·돌보기업은 12% 줄어
[시사타임즈 = 조미순 기자] 반려동물을 위해 기꺼이 지출하려는 소비인구가 크게 늘면서 숙박·호텔업, 미용·화장업, 장례·장의업, 산책·돌보기업 등 반려동물을 위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과 관련된 상표출원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반려동물에 대한 웰빙·럭셔리 서비스업 상표출원은 2013년 총 1,274건에서 2016년 1,644건으로 29% 증가했으며, 올해도 7월말 기준으로 총 1,077건이 출원되어 전년 동기(960건)와 대비시 약 12% 증가했다.
서비스업종별 출원증가율은 미용·화장업이 2013년 399건에서 2016년 580건(약 45%)으로, 숙박·호텔업이 556건에서 753건(약 35%)으로 각각 증가함을 보였다. 또 장례·장의업은 약 8% 증가하였고, 다소 전통적인 방식의 서비스인 산책·돌보기업은 전체적으로 약 12% 감소했다.
최근 4년간 전체출원에 대한 점유율은 숙박·호텔업이 전체의 약 46%로 가장 많이 출원되었으며, 미용·화장업(약 32%), 장례·장의업 및 산책·돌보기업(각각 약 11%) 순이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이웃과의 상호교류가 줄어들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다”며 “반려동물을 친자식처럼 여기는 문화가 정착됨에 따라 반려동물과 관련된 지출이 증가 추세임을 반영하여 볼 때, 이에 대한 상표출원은 계속 증가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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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미순 기자 sisatim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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