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사회일반

서울시, ‘건강평등 서울 위한 시민공감원탁토론’ 개최

서울시, ‘건강평등 서울 위한 시민공감원탁토론’ 개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향후 4년간 보건의료정책 틀을 결정하는 지역보건의료계획수립에 앞서 시민의 건강정책 제안을 직접 듣는 원탁토론을 지자체 최초로 개최한다.

 

▲사진제공=서울시. ⒞시사타임즈

 

이번 건강평등 서울을 위한 시민공감원탁토론은 제7기 서울시 지역보건의료계획에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개최되며 새로운 시민참여형 건강정책수립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건강평등 서울을 위한 시민공감원탁토론314시 시청 8층 다목적홀에서 열린다.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각계각층 시민 200명이 참여해 서울시 제7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정책방향을 공유하고 서울시민에게 가장 필요한 건강정책이 무엇인지에 대해 상호토론을 진행한다

 

현재 수립 중인 제7기 서울시 지역보건의료계획은 모든 시민이 차별없이 누리는 건강서울을 비전으로 건강형평성 제고 건강수명 연장 건강거버넌스 강화를 목표로 두고 있다.

 

주요 추진과제로 공공의료서비스 강화를 통한 시민 건강안전망 구축 사전예방·관리 중심의 지역보건의료서비스 강화 민관연계·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기반 건강관리체계 구축을 계획 중이다.

 

원탁토론은 참가자 10명 단위로 20개 라운드테이블에서 시민들이 토론하는 내용을 취합하고 전문분석팀이 분석해 결과를 스크린으로 공유하는 방식으로 참가자들은 실시간 의견 흐름을 파악하며 토론할 수 있다.

 

이날 14시부터 17시까지 토론하는 참가자들은 서울시 건강정책 우선순위 결정에도 참여한다. 시민들은 원탁별 1차 토론에서 각각 정책 우선순위를 정해 그 이유를 상호토론하고 전체 토론, 2차 토론까지 거쳐 투표를 실시한다.

 

특히 이번 원탁토론은 서울시 시민건강위원회, 시립병원 시민참여위원회, 보건소 주민건강위원회 위원 30명이 직접 원탁별 토론을 진행하는 퍼실리테이터로 참여해 몰입도를 높힌다. 이를 통해 정책 전문가들이 시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는 한편, 다양한 시민이 서울시 건강정책에 대해 폭넓게 진단하고 체감도 높은 혁신방향을 도출하도록 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시민공감원탁토론을 통해 도출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하는 건강문제와 시민이 선호하는 건강정책을 적극 반영, 7(2019-2022) 지역보건의료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향후 시민건강위원회의 사전심의, 서울시의회 보고, 서울시 홈페이지를 공표 등을 통해 내년 2월말까지 지역보건의료계획을 확정한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7기 서울시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참여 원탁토론을 통해 모든 시민이 차별없이 누리는 건강서울을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겠다서울시는 앞으로도 다양한 형식으로 시민의 정책 제안을 듣고 반영해 시민참여형 건강정책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

 

 



박수연 기자 sisatime@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