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교육·청소년

서울시, ‘숲속곤충 특별체험전’ 서울숲 곤충식물원 무료 개최

서울시, ‘숲속곤충 특별체험전’ 서울숲 곤충식물원 무료 개최


[시사타임즈 = 김혜경 기자] 깜짝 놀라면 나무에서 떨어져 죽은 체를 하는 ‘대벌레’, 죽어가는 나무에 알을 낳고 그 알이 자라 애벌레가 되면 나무를 죽이고 다른 식물이 자랄 수 있게 정원사 역할을 하는 ‘하늘소’ 등 살아있는 우리나라 대표 숲속곤충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체험전이 서울숲에서 열린다.



서울시는 여름방학을 맞아 서울숲공원 곤충식물원에서 9일부터 24일까지 16일간 ‘서울숲 숲속곤충 특별체험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2층 전시장으로 오면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이번 특별체험전은 나뭇진을 좋아하는 ‘풍이’부터 밤에 숲속을 활발히 돌아다니며 다른 곤충을 사냥하는 ‘멋쟁이딱정벌레’까지 총 7종 30~40마리의 살아있는 여름곤충을 가까이서 보고 만져볼 수도 있어 흥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풍이: 낮에도 활발하게 움직이는 꽃무지의 일종으로, 참나무 숲에 많이 서식한다. 애벌레는 썩은 참나무를 분해하는 중요한 분해자다. ▲하늘소: 긴 더듬이가 특징이다. 죽어가는 나무에 알을 낳아 애벌레가 나무를 죽이고 다른 식물이 자랄 수 있게 하는, 말하자면 정원사이다. ▲멋쟁이딱정벌레: 밤에 나타나 다른 곤충을 사냥하는 사냥꾼으로, 날지 못하며 땅을 빠르게 걸어다닌다. ▲대벌레: 참나무, 벚나무 등 각종 활엽수를 먹는 벌레로, 나뭇가지를 꼭 닮았다. 놀라면 나무에서 떨어져 죽은 체를 한다. ▲톱사슴벌레: 휘어진 턱이 멋진 사슴벌레로, 시골에서는 쇠스랑이라고 불렀던 곤충이다. 허세가 많지만 싸움은 잘 못한다.


살아있는 곤충 외에도 35종 70마리 이상의 곤충 표본도 전시된다.


여름 햇볕을 피해 시원한 숲 속으로 들어가 여름잠을 자는 ‘각시멧노랑나비’, 한여름 귀청이 떨어져라 울어대는 ‘말매미’, 과거엔 매우 희귀했지만 최근 그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울도하늘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숲에 적응한 국산 곤충 표본을 볼 수 있다.


▲각시멧노랑나비: 6월경 성충으로 나와 여름잠에 들어가 9월경 잠시 출현하고 겨울잠을 자는, 성충으로 거의 1년을 나는 나비이다. ▲말매미: 한여름에 나타나며, 많은 숫자가 모일수록 소리가 커지는 매미이다. 크게 울면 전기톱으로 나무를 써는 듯한 소리가 난다. ▲울도하늘소: 환경부 보호종 II급이었으나 최근 지정 해제된 아름다운 하늘소로, 최근 그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또 아프리카 열대우림 속에서 등에 하얀 가루를 발달시켜 빛을 차단하는 ‘골리앗꽃무지’, 원숭이가 많은 동남아 열대우림에서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날카로운 뿔과 발톱을 발달시킨 ‘키론 장수풍뎅이’ 등 이름만 들어도 신기한 외국 곤충 표본도 전시된다.


▲골리앗꽃무지: 세계에서 가장 무거운 곤충을 거론할 때 꼭 들어가는 갑충으로 과일을 많이 먹은 골리앗꽃무지는 80g이상 나간다. ▲키론장수풍뎅이: 몸 빛깔이 청동색으로 아름답게 빛나는 장수풍뎅이로 뿔이 세 개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아울러 이 기간 중 매주 토‧일요일에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숲속 곤충에 대해 배우고 흰점박이꽃무지를 직접 키우며 지속적으로 관찰해볼 수도 있는 체험프로그램 ‘숲속곤충 아카데미’도 진행된다.


‘숲속곤충 아카데미’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매주 토‧일요일 총 6회 운영된다. 1회에 25명에 한해서 약 2시간 동안 진행되며 참가비는 1인당 5,000원이다.


서울숲에서는 매년 1기~6기에 걸쳐 곤충의 세계에 대해 배워보는 곤충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숲속곤충 아카데미’는 ▲숲속곤충의 역할과 생태알기 ▲하늘소, 넓적사슴벌레 등 숲속곤충의 몸 구조와 습성 배우기 등으로 구성된다. 귀여운 흰점박이꽃무지 유충을 제공해 참가 학생들이 직접 키우며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다.


서울의공원 홈페이지(parks.seoul.go.kr)나 서울숲공원홈페이지(parks.seoul.go.kr/seoulforest)에서 선착순으로 사전 예약 후 참여 가능하다.


특별전이 열리는 서울숲공원 곤충식물원은 서울에서 유일하게 곤충과 열대식물을 한꺼번에 볼 수 있다. 장수풍뎅이, 물방개 등 6종 100마리의 살아있는 곤충과 울도하늘소, 사슴벌레 등 120종 980마리의 곤충표본을 상시 볼 수 있다. 또 실내에는 1만4천 포기의 열대식물과 한강에 사는 물고기 등이 전시돼 있다.


이춘희 서울시 동부공원녹지사업소장은 “이번 체험전은 자연을 접할 기회가 부족한 도시의 아이들이 서울시내에서 곤충이 살아 움직이는 모습을 자세히 보고 만져도 보면서 자연을 사랑하고 아껴야 하는 이유를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라며 “여름방학을 맞아 자녀들이 자연 속에서 색다른 체험을 해보길 원하는 부모님이나 호기심이 많은 어린이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혜경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