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인권·복지

서울시, 가정의 달 맞아 무료 가족프로그램 실시

서울시, 가정의 달 맞아 무료 가족프로그램 실시

 

[시사타임즈 = 박수연 기자] 서울시는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가족 간 여가시간 및 가족의 건강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가족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서울시가 마련한 5월 가족프로그램은 예비부부교육, 가족봉사단활동, 가족상담 등이다.

 

 

예비부부, 부모·조부모 등 대상별 맞춤교육 실시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가족교육을 대상별로 실시한다.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와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예비부부교실 ‘우리, 결혼할까요?’를 진행해 현실적인 결혼계획에 대한 노하우를 전한다. ▲송파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0일 ▲중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7일 ▲성북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4일 교육을 진행한다.

 

영아기/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 양육법, 의사소통 방법 등 부모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금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5일 ▲동작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9일 ▲중랑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7일 영유아기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관악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8일 ▲서대문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4일 초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교육을 진행한다. ▲성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30일 만12세 이하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가족성장학교를 운영한다.

 

또한 행복하고 건강한 중·노년기를 위해 ▲마포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0일 노년의 사랑과 성에 대한 노년기교육 ▲양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8일 조부모교육을 진행한다.

 


지역사회의 나눔문화 조성을 위한 봉사활동 진행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봉사단을 중심으로 지역의 이웃과 함께 정을 나누는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0일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재능나눔을 통한 학습 및 정서지원활동을 진행한다. 또 구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봉사단과 함께 ‘행복나눔장터’를 열어 벼룩시장 및 전통놀이체험, 공예활동 등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영등포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31일 홀몸어르신과 함께 요리체험활동 ▲용산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0일 어르신 마사지 및 점심식사 대접 ▲종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4일 경로당에서 종이접기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가족기능강화를 위한 돌봄 및 상담 실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정 내 자녀양육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가족돌봄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강서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16~24개월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세살마을 놀이보듬이’를 실시해 양육코칭 및 집단놀이를 교육한다. 또 광진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6~8세 자녀가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그림책과 함께하는 전래놀이’를 진행한다.

 

동대문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매주 2·4째주 토요일 아빠와 자녀가 함께하는 교육 및 체험활동을 진행한다. 강남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강남구 거주 만 80세 이하의 친·외조부모를 대상으로 손주돌봄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용산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국제학교 학생들의 재능나눔을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영어스토리텔링’을 진행한다.

 

또한 가족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가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전문상담을 지원한다.

 

부부간의 갈등과 어려움을 겪는 부부를 대상으로 ▲강동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1일 이혼전후집단상담 ‘부부 사랑의 대화’ ▲마포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2일 부부그룹상담 ‘연애하는 부부’ ▲중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10일 부부갈등 의사소통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가족해체 위기나 심리적 갈등을 겪고 있는 가족을 대상으로 노원구·도봉구·은평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상담특화사업을 진행해 체계적인 가족상담을 실시한다. 서초구건강가정지원센터는 5월20일 시네마테라피를 통해 가족영화를 통한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족지원프로그램들은 서울시 25개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정의 문제를 해소하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가족지원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다양한 프로그램 문의는 서울시 건강가정지원센터(☎318-0227) 또는 자치구 건강가정지원센터(☎1577-9337)에 전화로 가능하다.

 

박수연 기자(sisatime@hanmail.net)

 

 

<맑은 사회와 밝은 미래를 창조하는 시사종합지 - 시사타임즈>

<저작권자(c)시사타임즈.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시사타임즈 홈페이지 = www.timesisa.com>